북구, 인권존중 문화 조성…'인권교육' 본격 추진
상태바
북구, 인권존중 문화 조성…'인권교육' 본격 추진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8.02.14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북구가 주민의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한 생활 속 인권 공감의 장을 마련한다.

▲ 북구청 전경

북구는 주민의 인권보호 및 증진을 통해 인권이 존중되는 북구 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한 '2018년 인권교육'을 본격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북구는 인권침해와 차별을 예방하는 생활 속 인권 배움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대상자 및 교육내용에 따라 8개 분야의 맞춤형 인권교육에 나선다.

지난해 북구는 주민 및 공무원 등 4천971명을 대상으로 총 86회에 걸쳐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북구는 인권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한 '2018 찾아가는 인권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주민 그룹을 선착순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인권에 관심 있는 관내 거주 20명 내외의 소규모 주민 그룹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수강을 원하는 그룹은 교육일시, 장소 및 내용 등을 작성해 이메일(rhdiddldi@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강좌는 2월부터 12월까지 연중 실시하며, 인권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한 가운데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일반 강의 ▲인권 취약계층(여성·아동·노인 등)의 눈높이에 맞는 참여형 강의 등 그룹별 1~2회로 운영된다.

또한 북구는 인권작품 전시회 개최를 비롯해 공직자 인권감수성 향상 교육, 주민 인권학교 운영 및 찾아가는 경로당 인권교육 등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한다.

매년 열리는 봄·가을 꽃잔치와 연계, 인권에 관심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권작품 수상작을 관람할 수 있는 ‘제5회 인권작품 전시회, 공감(共感)’을 개최, 자연스럽게 인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공직자 대상 인권감수성 향상 교육과 함께 '제5기 주민 인권학교' 운영을 통해 주민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느끼는 주변 사회문제를 인권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인권을 우선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북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생활 속 인권이 존중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주·인권의 도시로 대변되는 북구에 인권존중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인권시책을 개발·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