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짝마!" 광주시, 고액체납자 부동산·차압류 조치
상태바
"꼼짝마!" 광주시, 고액체납자 부동산·차압류 조치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8.03.1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가 지난 1993년 환경개선부담금 제도 시행 이후 매년 누적체납액이 증가함에 따라 체납자 부동산 압류 등 특단의 대책을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 광주시청 전경

이에 따라, 시는 자치구와 협업해 납부고지서를 발송해 자진 납부를 유도하고 ▲체납액 일제 정리기간 상․하반기 운영 ▲고액 체납자 책임담당 공무원 지정 ▲고액체납자에 대해서 부동산, 차량, 예금 압류 등의 조치를 한다.

또 ▲소멸시효가 완성되었거나 체납자 행방불명의 경우, 재산이 없다는 것이 판명된 경우 결손처분 ▲결손처분 건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전산상 재산조회 등 사후관리 등을 통해 재산 발견 즉시 결손처분을 취소하고 체납처분을 할 예정이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환경오염 원인자에게 오염물질 처리비용을 부담하게 해 환경개선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한 것으로, 경유자동차 차주에게 연 2회(3월, 9월) 부과되고 있다.

오는 30일까지 연납(일시납부)을 신청, 납기 내 납부하면 납부액의 1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시는 징수율 제고를 위해 과년도 체납액 293억원의 20%인 59억원과 올해 부과 예정금액 150억원의 85%인 127억원을 징수목표로 설정하고 정부합동평가 기준 41%(S등급)를 목표로 징수에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환경개선부담금은 금융기관이나 고지서에 기재된 가상계좌로 납부하면 된다.

납부고지서가 없어도 전국 모든 은행 현금입출금기에서 통장 또는 신용(현금)카드로 납부할 수 있고 위택스, 인터넷 지로로도 납부할 수 있다.

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환경개선부담금은 보다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한 중요한 재원인 만큼 적극적으로 납부하기를 바란다"며 "환경개선부담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부동산과 차량 압류 등 체납처분의 절차가 진행되므로 재산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자진 납부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