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초기 화재 발견 등 '효과'
상태바
광주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초기 화재 발견 등 '효과'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8.04.1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소방안전본부가 주택화재의 위험을 줄이고 화재취약계층의 화재 예방을 위해 설치한 주택용 소방시설이 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단독·연립주택 등의 화재 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를 말한다.

▲ 광주 광산소방서는 지난 20일 롯데아울레 수완점에서 일반주택에 설치 의무화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독려 캠페인을 실시했다. 2016. 7. 21

지난 7일 낮 12시께 동구 한 주택에서 요리 중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프라이팬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천장에 설치된 경보기 소리를 듣고 주인이 119에 신고, 출동한 소방관에 의해 초기에 화재가 진압되면서 대형화재로 번지는 것을 막았다.

불이 난 주택은 지난해 시 소방안전본부가 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를 보급한 화재취약계층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이 화재피해 저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시 소방안전본부는 지난해 2월5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가 시행되기 이전인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 1만9천여 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으로 보급해 왔다.

올해도 시민참여예산 5억원을 확보해 1만3천여 가구에 보급할 계획이다.

김조일 시 소방안전본부장은 "주택화재는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가져오는 만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화재취약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화재취약계층의 주택 안전 확보를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