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국내시장 의존도 늘었다”
상태바
“中企 국내시장 의존도 늘었다”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3.18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시장 판매비중 : ’03년 82% → ’12년 86%
- 商議 ‘마케팅 코디네이터 사업’ 제안 ... “제품기획단계부터 해외시장 염두에 둬야”
- 中企 해외진출 위한 ‘수출인큐베이터’, ‘R&D 역량’ 확충 필요
- 내수불황 대응 방안으로 ‘공동 AS센터 확대’, ‘中企 전용매장 활성화’ 제시

지난 10년간 중소기업의 국내시장 의존도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지난 4일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 방안 연구 보고서’를 통해 지난 10년간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판매 비중이 2003년 81.8%에서 2012년 86.0%로 4.2%포인트 높아진 반면, 해외수출 비중은 18.2%에서 14.0%로 줄었다고 밝혔다. 국내 GDP대비 민간소비 비중이 2003년 55.7%에서 2013년 50.6%로 낮아지는 등 내수불황 가운데서도 내수 의존도는 오히려 높아진 셈이다.

실제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중소기업 제품의 총 판매액은 약 2.2배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국내판매는 2.3배, 해외수출은 1.7배 증가했다.

“국내시장에 집중된 現 구조 개선 없이는 기업성장에 한계”

보고서는 “중소기업이 지금처럼 국내시장에 크게 의존하는 구조에서는 기업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저출산 기조와 국내소비자들의 해외직구 증가, 대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 등을 내수위협 요인으로 지적했다.

실제 중소기업이 주로 생산하는 중간부품의 국산화율은 2005년 78.2%에서 2010년 74.7%로 하락하고 있는 반면, 해외 현지생산기업 비중은 6.7%에서 16.7%로 증가했다. 온라인을 통한 국내소비자들의 해외직접구매 역시 2011년 5.6백만건에서 2013년 11백만 건으로 2년 사이에 2배 가까이 규모가 확대되는 등 중소기업 제품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

“해외시장으로 눈돌려야” ... “마케팅코디네이터, 수출인큐베이터 필요”

대한상의는 보고서를 통해 내수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관심의 폭을 넓힐 것을 주장했다. 이영주 산업연구원 연구위원도 “중소기업 판로정책은 글로벌화 지향을 통해 중소기업에 새로운 글로벌 성장 사다리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정책개입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중소기업 판로문제의 근본적 해결
을 도모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먼저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개척방안으로 ‘마케팅 코디네이터 사업’을 제안했다. 중소기업의 내수의존도 심화현상을 해소할 방법으로 제품기획 단계부터 해외시장을 염두에 두고 ‘팔릴 제품을 만들자’는 취지다.

상의는 “현재 정부 차원의 중소기업 판로지원제도가 있긴 하지만 종합적 관점이 아닌 일부 과정만 단편적으로 지원하는 형태”라고 지적하며, “‘마케팅 코디네이터 사업’은 제품의 기획단계부터 생산, 국내판매 또는 해외시장개척에 이르는 전 과정을 외부전문가가 관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은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나 전략수립활동이 부족한 채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다”며 “제품개발 단계부터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까지 염두에 두도록 경험 많은 전문가들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이 외에도 해외시장 진출 방안으로 정부 차원의 수출인큐베이터 지원 확대와 기업 차원의 R&D 역량 강화를 제안했다.

‘수출인큐베이터 사업’은 해외에 진출하려는 중소기업에게 설립초기의 위험부담을 줄여 현지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제공 및 회계 • 법률 컨설팅 등을 정부가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대한상의는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베트남 등 11개국 17개소에 설치돼 중소기업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해당 사업을 더욱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반적 판매부진 속에서도 기술개발을 수행한 기업들은 매출이 크게 늘었다”며 “세계시장에서 통할만한 상품 개발을 위해 기업차원의 R&D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 기술개발 중소기업 평균 매출액 : (’09년) 80억원 → (’12년) 111.4억원으로 39.2% 증가

보고서는 이 외에도 내수불황을 뚫을 방안으로 중소기업 제품 판매의 걸림돌로 지적되는 AS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AS센터 확충’, 소비자와의 접근성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 전용매장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최성호 대한상의 기업정책분야 자문위원(경기대 교수)은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중소기업 전용 매장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소비자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소기업 제품 뿐만 아니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일부 대 • 중견기업 제품도 함께 구성하는 패키지매장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은 생존과 직결된 문제”라며 “내수시장에만 크게 의존한 현재의 판로구조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중소기업이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해외시장 개척 등 다양한 판로 확보노력과 함께 품질과 디자인 • 기술 등 근원적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