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개교 이후 최대' 구조개혁 천명…"조직규모 30% 줄인다"
상태바
조선대 '개교 이후 최대' 구조개혁 천명…"조직규모 30% 줄인다"
  • 연합뉴스
  • 승인 2018.07.1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량평가 1단계 탈락 충격에 대학 전체 구성원 '구조개혁 동참'
'인력감축 빠진 구조재편 불과…알맹이가 없다"비판도 나와
▲ 조선대 '구조개혁' 기자회견 11일 오전 조선대학교 본관에서 강동완 총장 등 대학구성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조직규모를 30% 감축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 구조개혁안을 발표하고 있다. 2018.7.11 (사진=연합뉴스)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1단계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들어가지 못해 2단계 평가를 받게 된 조선대가 조직규모 30% 감축 등을 중심으로 한 구조개혁안을 내놨다.

대학 측은 '개교 이후 최대 규모 구조개혁안'이라고 자평했지만, 인력감축 등 알맹이가 빠진 구조재편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나왔다.

강동완 조선대 총장은 11일 대학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조개혁의 대원칙'과 '대학 기본역량 2단계 평가서류 제출 상황' 등을 설명했다.

조선대는 교수총회와 교무위원회회의를 거쳐 5개 구조개혁 대원칙을 확정했다.

대원칙은 ▲ 학문 및 행정단위 구조조정 ▲ 모집단위의 계열화 및 광역화 ▲ 기초학문단위 보호 ▲ 단과대 및 계열별 책임경영제 시행 ▲ 병원·치과병원 임상 교원 인건비 80% 부담(재정적자 해소 방안) 등이다.

조선대는 내부 합의한 대원칙을 토대로 조직규모를 약 30%를 줄이는 구조조정을 시행한다.

이미 외국어대·미술대·공과대·체대 등 4대 단과대가 39개 학과를 18개 학부로 개편하기로 했다.

나머지 8개 단과대학도 입학단위 구조조정안을 마련한다.

새로운 교육모델도 만들어 1학년에 기초·교양 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이 전공학사, 창의주도학습, 글로벌학습 등 다양한 혁신교육모델에 도전하도록 할 계획이다.

조선대는 이러한 학문단위·행정조직 개편을 통한 예산 절감으로 재정 건전성을 강화하고, 공간과 인적자원을 재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교원 정년에 따른 자연감소를 제외하고는 구조조정의 핵심인 인력감축 계획은 없어 '알맹이가 빠졌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 기자회견하는 강동완 조선대 총장

박관석 조선대 이사장도 별도의 담화문을 내고 "학생 정원 감축의 여파로 재정적자 규모가 74억원에 달하고 있다"며 "교육부가 요구하는 전임교원 충원율과 행정만족도를 높이고 재정 건전성 유지를 위해서는 단과대학과 학과 규모를 슬림화하지 않을 수 없다"고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대학자치운영협의회, 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직원노조, 총동창회 등 학내 단체도 공동 호소문을 발표, 구조개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조선대는 대학 기본역량 진단 2단계 평가서류 제출 마감일인 이날 평가 보고서를 제출했다.

60여명의 교직원이 참여한 진단위원회에서 만든 2단계 보고서에는 1단계 평가 시 학사구조를 혁신하지 않고 교육콘텐츠만을 담아 낮은 점수를 받은 점 등을 보완했다.

▲ 고개숙여 인사하는 조선대 구성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