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전하는 흑산 공항 환경 심의…결정 지연에 찬반 갈등 심화
상태바
공전하는 흑산 공항 환경 심의…결정 지연에 찬반 갈등 심화
  • 연합뉴스
  • 승인 2018.09.20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11월 보류 뒤 가부 결정 안 돼…"민-민-관 갈등 증폭"
▲ 흑산 공항 환경 심의

흑산 공항 건설을 위한 국립공원계획 변경 여부 결정이 다시 미뤄졌다.

찬반 양측 모두의 실망스러운 반응과 함께 정부의 미적거림에 갈등만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는 19일 오후 2시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에 있는 국립공원관리공단 사무실에서 제124차 국립공원위원회를 열어 흑산 공항 건설과 관련한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 계획 변경안을 심의했다.

위원회는 자정 가까이 '마라톤 논의' 끝에 시간 관계상 정회를 선언하고 다음 달 5일 이전 속행하기로 했다.

지난 7월 20일에 이어 두 달 만에 열린 재심의에서도 가부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심의가 거듭 지연되면서 앞으로 어떤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후유증이 예상된다.

조속한 착공을 촉구해 온 신안 흑산 주민과 전남도, 신안군 등 지자체는 실망하면서도 최악의 결과(부결)는 피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 흑산 공항 건설 촉구

김정선 전남도 건설교통국장은 "희망했던 것과 달리 당장 가결되지 못해 아쉽다"며 "회의가 속행되면 건설 필요성을 꾸준히 설득하고 근거를 제시해 환경단체 등과 대립한 쟁점을 정리해가겠다"고 말했다.

추진과정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철새 서식지 등 국립공원 훼손을 우려하며 사업계획 전면 철회를 촉구한 환경단체는 불만을 표출했다.

임경숙 목포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지역민, 환경단체, 지자체 등 민-민-관 갈등만 증폭하고 있다"며 "더는 보완할 것도 없는 상황에서 심의가 지연된 것은 국립공원위원회 위원들의 의견보다는 정치적인 요소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 부결 촉구

서울지방항공청은 1천833억원을 들여 흑산도 68만3천㎡ 부지에 1.2㎞ 길이 활주로와 부대시설 등을 갖춰 50인승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소형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공항이 건설되면 서울에서 흑산도까지 가는 데 7시간 이상 걸리던 것이 1시간대로 줄어든다.

국립공원위원회는 2016년 11월 흑산도 공항 건설 여부에 관한 심의에서 철새 등 조류 보호 대책 등을 요구하며 안건을 보류한 뒤 아직 가부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흑산 주민과 지방 의회 등은 공항 건설을 위해 국립공원 지정을 해제해 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환경단체는 "소모적인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부결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