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으로 만나는 국립발레단 '호두까기 인형'
상태바
스크린으로 만나는 국립발레단 '호두까기 인형'
  • 조미금 기자
  • 승인 2018.11.2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C on Screen, 29일 오후 7시30분 빛고을아트스페이스 소공연장 상영

광주문화재단 'SAC on Screen'은 오는 29일 오후 7시30분 빛고을아트스페이스 소공연장에서 국립발레단의 '호두까기인형'을 상영한다.

▲ 호두까기 인형

이번 '호두까기인형'은 지난 2013년 12월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오른 국립발레단의 공연을 영상화한 것으로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을 33년간 이끌었던 '살아있는 신화' 유리 그리가로비치의 안무 버전(1966년 볼쇼이 극장 초연)이다.

예술의전당과 국립발레단이 2000년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처음 선보인 이래 매년 전석 매진이라는 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스테디셀러이다.

유리 그리가로비치의 안무 버전 '호두까기인형'은 웅장하고 스펙터클한 구성, 고난이도의 안무, 매력적인 이야기를 통해 전 연령층을 환상적인 동화의 세계로 안내하며 가족 단위 관객들이 즐겁게 관람할 수 있는 공연을 선사한다.

▲ 호두까기 인형

특히 이번 버전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캐릭터와 인형이 등장하는데, 왕자와 마리의 결혼식인 2막에 나오는 각국 인형들의 춤은 다른 버전에 비해 민속적인 측면을 강조한 이국적인 느낌으로 어린이 관객들에게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한다.

그 외에도 드로셀마이어가 플라잉 기법으로 하늘을 날며 마리와 왕자를 환상의 나라로 안내하는 장면은 공연의 신비감을 증폭시키는 명장면이다.

또한 다른 버전에서는 통상 나무인형으로 처리한 '호두까기인형' 캐릭터를 유리 그리가로비치 버전에서는 몸집이 작은 어린이 무용수에게 맡겨 기술적으로 어려운 춤을 추게 했다.

깜찍하고 앙증맞은 이 춤은 해마다 어린이 관객들의 최고의 호응을 얻고 있는 매력 포인트이다.

또한 '호두까기인형'이 대중적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화려한 춤과 함께 작곡가 차이콥스키의 음악이 있기 때문이다.

차이콥스키는 2막 '눈송이 왈츠'에 합창을 삽입해 흰눈이 내리는 겨울의 분위기를 살렸고, 사탕요정의 춤에 '첼레스타'라는 악기를 사용해 아침이슬이 내려앉는 듯한 영롱한 효과를 끌어냈다.

피콜로로 표현된 앙증맞은 중국 춤, 현악기와 관악기가 떠들썩한 러시안 춤 등 나라별 음악적 특징이 절묘하게 표현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왈츠를 특히 좋아한 차이콥스키의 취향대로 '꽃의 왈츠', '눈의 왈츠' 등 다양한 왈츠 음악을 듣다 보면 마치 무도회에 온 듯 멜로디에 몸을 맡기게 된다.

상영시간 95분. 입장료 무료(선착순 100명). 전화예약 062-670-7934, 7세 이상 관람 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