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광주형 일자리는 대국민 사기" 반발
상태바
민노총 "광주형 일자리는 대국민 사기" 반발
  • 연합뉴스
  • 승인 2018.12.0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형 일자리는 세금먹는 하마" 5일 오전 광주시청 중회의실 앞에서 민주노총 광주본부 조합원이 '광주형 일자리' 협상 잠정 합의안의 추인 여부를 심의하는 노사민정협의회 개최에 반대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임금을 줄여 일자리를 늘리는 광주형 일자리가 '광주형 기업특혜'라고 지적했다. 2018.12.5 (사진=연합뉴스)

'광주형 일자리' 합의안을 추인할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를 앞두고 민주노총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광주지부는 5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헌법과 노동기본권을 무시한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지속·가능하지 않은 정략적인 광주형 일자리에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것은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아직 채용도 하지 않은 노동자들의 임금 및 근로조건을 제한하는 것은 초헌법적인 발상"이라며 "법적 근거도 없는 협의기구를 두고 노동자의 권리를 가로막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는 직·간접적으로 1만2천여명을 고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정작 (현대차의) 완성차 라인에 투입되는 사람은 많아야 2천여명 정도"라며 "하청업체의 고용과 혜택에 대한 협상은 현대차 외에도 지역의 부품회사가 동의해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광주형 일자리가 처음 추진됐을 때에는 투자해 볼 만한 전기차나 수소차 등이 논의됐지만 지금은 소형 경차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장규모도 크지 않고 이미 포화상태인 만큼 좋은 전망을 내세우는 건 일종의 사기"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