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수도 주울 수도 없어…" 배낙과 피해 농민의 한숨
상태바
"딸 수도 주울 수도 없어…" 배낙과 피해 농민의 한숨
  • 연합뉴스
  • 승인 2019.09.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링링이 할퀸 순천시 낙안면 배 농가 50% 이상 낙과 피해

"치울 수도 없고, 딸 수도 없고, 주울 수도 없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8일 오전 전남 순천시 낙안면 신기마을의 배 과수원에서 만난 김근철(53)씨는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태풍이 남긴 상처8일 오전 전남 순천시 낙안면 신기마을에서 김근철씨가 태풍 '링링'으로 땅에 떨어진 배를 주어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낙안면에서는 180개 농가 가운데 50% 이상이 낙과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2019.9.8 (사진=연합뉴스)
태풍이 남긴 상처
8일 오전 전남 순천시 낙안면 신기마을에서 김근철씨가 태풍 '링링'으로 땅에 떨어진 배를 주어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낙안면에서는 180개 농가 가운데 50% 이상이 낙과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2019.9.8 (사진=연합뉴스)

3년 전 귀농해 4천㎡ 면적에 배 농사를 시작한 김씨는 해마다 태풍으로 낙과 피해를 봤다.

올해는 여름을 무사히 넘기나 싶었지만, 가을장마가 이어지더니 제13호 태풍 '링링'이 찾아왔다.

봄에는 냉해에 시달렸고, 수확할 시기가 다가오자 10일 이상 이어진 장마로 배 알이 작았는데, 이번 태풍에 속절없이 떨어지고 말았다.

김씨는 성장 촉진제 등 농약을 치지 않고 배를 키워 다른 배보다 수확 시기도 한 달가량 늦어 피해가 더 컸다.

과수원에는 애지중지 키웠던 배가 노란 껍질을 드러낸 채 썩어가고 있었다.

김씨처럼 낙과 피해를 본 농가만 이 마을만 28개 농가. 마을은 평온해 보였지만, 태풍 '링링'이 남긴 상처가 곳곳에 남아있었다.

가지마다 가득 열린 단감은 부러진 채 위태롭게 나무에 매달려 있었고, 유자와 사과 대추도 바닥에 뒹굴었다.

방목해 키우는 닭들만 주인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배 속살을 쪼아 먹고 있었다.

하나라도 더8일 오전 전남 순천시 낙안면 신기마을에서 김근철씨가 태풍 '링링'으로 땅에 떨어진 배를 주어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낙안면에서는 180개 농가 가운데 50% 이상이 낙과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2019.9.8 (사진=연합뉴스)
하나라도 더
8일 오전 전남 순천시 낙안면 신기마을에서 김근철씨가 태풍 '링링'으로 땅에 떨어진 배를 주어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낙안면에서는 180개 농가 가운데 50% 이상이 낙과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2019.9.8 (사진=연합뉴스)

김씨는 "어렵게 베트남 사람들을 고용해 1천500만원을 들여 배 작업을 했는데, 보험 처리를 해봐야 500만원도 채 건지지 못할 것 같다"며 "해마다 낙과 피해를 보니 이제 더는 농사를 짓기 싫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떨어진 배는 이미 상품성을 잃어 거름으로밖에 쓸 수 없다"며 "나무에 달린 성한 배도 조그만 상처만 있으면 제값을 받지 못해 항상 답답하다"고 말했다.

강선배 낙안배영농조합법인 상무이사는 "낙안면에서만 180개 농가 가운데 50% 이상이 낙과 피해를 봤다"며 "가을장마로 수확 시기를 놓친 데다 올 추석은 여느 해보다 빨라 더 피해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낙안면에서는 이번 태풍으로 배와 사과 낙과 피해 말고도 논 10ha가 도복 피해를 봤다.

시설 하우스도 1개 동이 전파되고 8개 동이 반파되는 등 곳곳에서 피해가 잇따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