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법인 설립에도 이사 선임·노동 배제 논란 여전
상태바
'광주형 일자리' 법인 설립에도 이사 선임·노동 배제 논란 여전
  • 연합뉴스
  • 승인 2019.09.2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계, 현대차 이사 철회·노동이사제 도입 요구…"30일까지 답변 달라"
기자회견 하는 광주 노동계광주 노동계가 25일 광주시의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의 현대자동차 추천 이사 반대, 노동이사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2019.9.25 (사진=연합뉴스)
기자회견 하는 광주 노동계
광주 노동계가 25일 광주시의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의 현대자동차 추천 이사 반대, 노동이사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2019.9.25 (사진=연합뉴스)

노사 상생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핵심인 자동차 공장을 짓는 합작법인(광주글로벌모터스)이 우여곡절 끝에 설립했지만, 이사진 선임과 노동계 참여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을 비롯한 광주 노동계 대표 50여명은 25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자동차가 추천한 '반 노동계' 이사 선임 해촉, 노동이사제 도입을 촉구했다.

노동계는 30일까지 광주시의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노동계는 노사 각각 6명으로 구성된 감사회에서 3분의 2 동의로 주요 의제를 결정하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인 독일 AUTO(아우토) 5000의 예를 들어 노사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한다면 현대차 추천 이사 철회, 노동이사제 도입을 끝까지 요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동계는 "광주시가 현대차와의 협상 과정에서 노동계를 배제하고 은밀하게 추진하는 일도 있었고, 노동법에 무지한 광주시의 실무자들이 법을 위반하는 합의 사항을 가지고 왔을 때도 문제 제기는 하되 다시 참여해 하나하나 바로 잡았다"며 "노동자의 참여와 협력 없이는 불가능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인내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의 추천 인사에 대해서는 공장 설립과 운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고 지역에 대한 이해 부족, 편향된 노동관 등을 들어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지역 사회에서 반대 여론이 나오는 박광태 대표이사 선임에 대해서는 "노동 관련 문제가 아니어서 거론하기 어렵다"고 답변을 피했다.

참여자치21 등 광주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전문성이나 노사민정 대통합 리더십을 백번 양보하더라도, 박광태 대표이사는 분명히 잘못된 과거를 가진 인사이다. 이를 그냥 덮고 가는 일이 노사민정 대통합 정신과 실현에 적절하고 맞는 처사인가"라며 재선임을 촉구했다.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은 지난달 20일 출범식 이후 대표이사, 이사진 선임 등 논란으로 한 달 넘게 지연됐다가 23일 법인 설립 절차가 완료됐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사무실 개소, 조직·시스템 구축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올해 11월 자동차 공장 착공, 2021년 완공·양산 예정이다.

시는 노사민정협의회 등의 논의 기구를 통해 노동계의 참여 문제를 지속해서 논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