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가구 광주 풍향동 재개발 시공사 선정 앞두고 과열
상태바
3천가구 광주 풍향동 재개발 시공사 선정 앞두고 과열
  • 연합뉴스
  • 승인 2019.10.30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사, 조합원 상대 홍보전 잡음, 불법 부동산 거래 의혹도
광주시·북구 단속·지도점검 소홀…검찰 수사 주목

2천995가구, 8천억원 규모의 광주 북구 풍향동 재개발사업이 각종 잡음으로 과열 양상이다.

건설사 2곳의 시공사 선정 경쟁으로 불법 홍보 논란이 발생하고, 불법 부동산 거래도 횡행한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으나 단속이나 지도점검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광주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30일 광주 풍향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에 따르면 조합은 내달 9일 조합원 직접 투표로 시공사를 선정한다.

롯데건설과 포스코건설사가 참여해 치열한 시공사 선정 경쟁을 벌이면서 조합원들을 현혹하는 각종 홍보 광고가 판을 치고 있다.

롯데건설은 광주시가 사실상 불허하는 49층 건설을 내세웠고, 포스코는 조합 측에 제시한 설계안과 다른 3개 안을 더 제시해 경쟁에 불을 붙였다.

여기에 2천만원 환급금을 선지급한다는 약속을 내세우거나, 조합 측이 경쟁 건설사를 밀어주고 있다는 비방을 해 조합 측으로부터 건설사들이 각각 경고성 공문을 받기도 했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현금을 돌리고 있다', '공짜 여행을 보내 준다', '부동산업자들이 특정 건설사 홍보를 한다' 등 출처가 불분명한 소문까지 퍼지고 있다.

광주 북구청 전경 [광주 북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북구청 전경 [광주 북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동산 거래도 들썩이면서 '다운계약서' 의혹도 나온다.

최근 1년 사이 재개발정비구역 내 주택 가격이 2∼3배 오르면서 많게는 3.3㎡당 웃돈이 1천만원까지 붙어 거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업자들이 성공보수 명목으로 법정 수수료를 초과하는 수수료를 받아 수십억을 챙긴 사례까지 얘기도 나돈다.

하지만 풍향동 재개발사업에 대한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단속과 지도점검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광주 북구청은 시공사 선정 경쟁에 대해 건설사들을 구청으로 불러 구두 경고했지만, 시공사 선정은 조합 권한이라는 이유로 현장 단속이나 지도점검을 하지 않고 있다.

뒤늦게 과열 양상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점검을 검토하겠다"는 입장만 내놓고 있다.

불법 부동산 거래 부분도 광주시와 북구 등이 합동 점검을 하겠다는 계획만 있을 뿐, 구체적인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

풍향동 재개발 사업을 둘러싼 각종 고소·고발도 난무하고 있다.

광주지방검찰청에 따르면 풍향동 재개발 사업 관련 수건의 고소·고발이 접수돼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검찰이 수사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조합장이 5억2천만원의 뇌물을 받았다는 고소인데, 검찰은 이미 조합 압수수색을 했고 고소인과 피고소인인 조합장을 조사했다.

이에 대해 조합장은 "뇌물이 아니라 건물을 담보로 돈을 빌린 것"이라며 근저당서류 등을 제시하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광주지방경찰청 관계자는 "내사 단계는 아니지만, 풍향동 재개발 사업을 둘러싼 각종 잡음이 감지되고 있어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