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된 노동에 배춧값 상승까지…대상 "주부 절반 이상 김장 포기"
상태바
고된 노동에 배춧값 상승까지…대상 "주부 절반 이상 김장 포기"
  • 연합뉴스
  • 승인 2019.11.04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 함께 하고픈 연예인 1위는 김수미…2·3위에 박보검·백종원
김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김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올해 배춧값 상승과 고된 노동 등으로 김장을 포기하고 포장김치를 선택하는 주부가 절반이 넘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상 종가집은 지난달 14∼20일 7일간 종가집 블로그를 통해 주부 3천115명을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을 물어본 결과 응답자의 54.9%가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답했다고 4일 밝혔다.

김장 계획이 없는 주부 가운데에서 58%는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사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응답률은 2016년 38%보다 20%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대상 종가집은 "전 연령대에서 김장하는 것보다 포장김치를 사 먹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형성됐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한반도를 강타한 태풍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김장 재료 가격이 폭등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고 짚었다.

대상 종가집 김장 설문조사 [대상 종가집 제공]
대상 종가집 김장 설문조사 [대상 종가집 제공]

김장 경험이 있는 주부의 75.1%는 김장으로 고된 노동과 후유증이 우려된다고 답했고, 4명 중 1명은 김장 후유증으로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김장 비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50·60대에서도 포장김치에 지갑을 여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장하는 응답자들은 올해 김장 배추의 양을 '20포기 이하'라고 답한 비율이 56%로 가장 많았다. 반면 포장김치 선호 용량은 3∼5㎏ 중용량 제품을 꼽은 이가 50%로 나타났다.

한편, 김장을 함께 하고 싶은 연예인을 묻는 말에는 김수미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박보검, 3위는 백종원, 4위는 공유가 이름을 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