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팩트 체크'로 민간공원 사업 의혹 해명
상태바
이용섭 광주시장 '팩트 체크'로 민간공원 사업 의혹 해명
  • 연합뉴스
  • 승인 2019.12.09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 변경은 잘못 미리 발견해 바로 잡은 적극 행정"
민간공원 사업 의혹 해명 [이용섭 광주시장 페이스북 캡처]
민간공원 사업 의혹 해명 [이용섭 광주시장 페이스북 캡처]

이용섭 광주시장이 민간공원 특례사업 의혹과 관련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길어지는 검찰 수사의 종착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서 나온 입장 표명이었다.

이 시장은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시민들의 걱정과 궁금증을 덜어드리기 위해 민간공원 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과정을 팩트 위주로 정리했다"며 사업 추진 경위를 설명했다.

'팩트 체크' 형식이었지만 확산한 의혹을 잠재우려는 해명의 성격이 짙었다.

이 시장은 "민간공원 2단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결정(2018.11.8) 이후 언론, 경찰, 시민 등으로부터 불공정 의혹이 제기되기 시작했다"며 "그럴 리 없다는 믿음 아래 항간의 의혹이 근거 없음을 확인하려고 감사위원회에서 사실 여부를 점검한 결과 심각한 수준의 오류가 발견됐다"고 강조했다.

잘못을 시정하지 않고 넘어가면 더 큰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는 종합적 판단에 따라 6개 공원 지구 중 2곳의 1위와 2위 순위가 바뀌었다고 이 시장은 설명했다.

그는 재공모를 하지 않고 사업자를 변경했다는 의문에는 "순위 변경 책임이 사업자에게 있다면 재공모 대상이지만, 잘못된 평가를 바로잡은 것이므로 재공모 대상이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 의견이었다"며 "잘못된 점을 미리 발견해 바로 잡은 적극 행정의 결과"라고 항변했다.

이 시장은 "사업자 변경과 관련해 어떤 부당한 지시나 압력을 행사하거나 시민께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른 공정한 수사로 진실이 하루빨리 밝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광주지검은 국장급 공무원을 구속기소하고 행정부시장, 감사위원장은 구속 영장이 기각돼 불구속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영장 기각 후 수사가 마무리 수순으로 갈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시장 정무특보실, 건설사 등 압수 수색을 하며 광주시를 압박해 칼끝이 시장으로 향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낳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