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광주전남] 민주 텃밭 탈환이냐, 야권 현역 수성이냐
상태바
[2020 광주전남] 민주 텃밭 탈환이냐, 야권 현역 수성이냐
  • 연합뉴스
  • 승인 2019.12.2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높은 지지율에 압승 자신…야당, 민주 견제론 앞세워 돌풍 노려
호남발 정계개편, 선거법 개정 등 변수 다양 '촉각'
총선(CG)[연합뉴스TV 제공]
총선(CG)[연합뉴스TV 제공]

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2020년 4·15 총선이 새해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전통적인 지지 기반인 광주와 전남 지역에서 높은 지지율과 지난 지방선거의 압승을 등에 업고 승리를 자신한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의 '녹색 바람'을 일으킨 야당은 현역 의원들이 다수인 프리미엄과 탄탄한 지지 기반을 내세워 수성을 다짐한다.

여당의 압승 근거인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역의 지지세가 그대로 유지될 수 있을지, 아니면 민주당을 견제하겠다는 야당의 전략이 통할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국회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으로 올라간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하면 진보 정당의 선전도 주목된다.

국회(CG) [연합뉴스TV 제공]
국회(CG) [연합뉴스TV 제공]

◇ 민주당 후보 vs 현역 야당 중진 한판 대결

민주당은 경선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 속에 선거구마다 다수의 후보가 도전장을 내며 일찍부터 분위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인기가 상대적으로 높아 저마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을 내세운 '文케팅'에 혈안이 돼 있다.

민주당은 '무난히 선거하면 압승한다'는 인식 속에 '사고만 없이 선거를 치르자'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하지만 조기에 선거전이 과열되면서 불법 당원 모집 등 잡음이 벌써 나오고 있다.

또 지난 지방선거에서 싹쓸이한 지방 권력에 대한 지역민의 피로감도 상당하다는 게 민주당에 부담을 주고 있다.

특히 다수가 민주당 의원으로 구성된 지방의회의 일탈은 심각한 수준이어서 자칫 선거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지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현역이 중심이 된 야당은 이런 민주당을 견제하는 세력이 필요하다는 '제3지대론'을 내세워 지난 선거에서의 국민의당 돌풍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야당 의원은 대부분 관록의 중진들로 지역구에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는 점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민주당에 실망하고 이를 견제하려는 민심과 현역 프리미엄을 앞세운다면 충분히 승산이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전국적인 인지도를 갖추고 선거판을 이끌어갈 인물이 없는 데다 세대교체를 요구하는 여론이 거센 상황이어서 이 또한 녹록지 않는다는 게 고민이다.

민주평화 비당권파 탈당 기자회견민주평화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소속 유성엽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019년 8월 12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민주평화 비당권파 탈당 기자회견민주평화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소속 유성엽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019년 8월 12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 호남발 정계개편 파급력 촉각

호남계 야당 의원을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은 선거판을 흔들 수 있는 변수다.

바른미래당의 호남계(옛 국민의당 출신)와 민주평화당에서 탈당한 대안신당이 추진하는 정계개편이 바람몰이로 이어질 가능성이다.

이들 현역 의원들은 보수와 진보, 거대 양당(민주당-자유한국당) 체제의 중간인 '제3지대'를 만들어 중도 세력을 결집한 또 다른 정치 세력화를 모색하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분당 상태를 겪으며 혼란스러운 상황이지만, 선거가 다가올수록 이들의 움직임은 더욱더 빨라질 전망이다.

하지만 그동안 분당 사태를 겪으면서 낡은 정치로 회귀했다는 비판은 부담이다.

'호남 자민련'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와 현역 의원들의 '자리 지키기'라는 부정적인 시선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4+1 협의체 패스트트랙 협상(PG)
4+1 협의체 패스트트랙 협상(PG)

◇ 선거법 개혁으로 진보 정당 도약할까

민주당과 한국당을 제외한 나머지 야당이 추진하는 선거법 개정도 선거 판세를 뒤흔들 전망이다.

지역에서는 '사람은 민주당을 뽑지만, 당은 진보 정당을 뽑는다'는 공식이 그동안 일반적이었던 만큼 정의당·민중당 등 진보 정당의 선전이 주목된다.

당 득표율의 반영을 높이는 연동형 비례대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진보 정당의 의석수가 올라갈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색채가 짙은 지역에서 진보 정당에 유리하게 선거가 진행될 수 있다.

정의당은 광주·전남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내 민주당과 경쟁 구도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민중당도 최근 광주 일부 지역구에서 후보를 내며 진보 정당의 도약에 나섰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아직은 호남에서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지지가 견고한 만큼 민주당에 유리한 분위기"라며 "하지만 호남이 선거 때마다 전략적인 선택을 했다는 점에서 정부와 여당의 지지율이 떨어지면 제3지대, 선거법 개정에 따른 변화 가능성이 보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