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아오르는 총선정국…신종코로나·미투논란·검찰인사 난타전
상태바
달아오르는 총선정국…신종코로나·미투논란·검찰인사 난타전
  • 연합뉴스
  • 승인 2020.01.28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가장 위험한건 불신"·한국당 "정부 대응 안일"…신종코로나 공방
여 영입인사 미투논란에 사퇴하자 야당 일제 비판…보수야당, 검찰인사 공세 계속

4·15 총선을 앞둔 여야의 대결이 설 연휴가 끝나기 무섭게 격화하고 있다.

여야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더불어민주당 영입 인사인 원종건 씨의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논란, 검찰 인사 및 법무부 감찰 문제를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발언하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발언하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을 놓고 초당적 대응을 강조했다.

다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과정에서 정부의 대응을 의문시하는 야당의 태도를 문제 삼았고, 야당은 정부가 부실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차이를 보였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 감염병 예방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력이고, 가장 위험한 것은 불신과 공포"라면서 "정부가 확립된 대응 체계에 따라 일사불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생명이 걸린 사안은 정쟁 대상이 아니며 여야가 따로 없다"고 강조했다.

신종코로나 대책 TF 회의에서 마스크 쓰고 손 닦는 한국당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 회의'에서 마스크를 쓰고 손세정제로 손을 닦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신종코로나 대책 TF 회의에서 마스크 쓰고 손 닦는 한국당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 회의'에서 마스크를 쓰고 손세정제로 손을 닦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한국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정부 대응을 지적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3·4번째 확진자는 모두 입국 당시 공항 검역 시스템을 무사히 통과했다. 이 정권은 여전히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콘트롤타워가 되어야 할 청와대는 수수방관하다가 뒷북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야당은 중국 여행객의 국내 입국 금지조치 등의 필요성도 언급했으나 여당은 반대 입장을 밝혔다.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한국 간 여러 왕래에 대해서도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이라는 원칙하에 필요하다면 출입국 금지를 포함해 모든 조치를 빨리 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원내대표는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라면서 "이런 상황일수록 한중 양국 국민의 혐오를 부추기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회는 오는 30일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정부 대응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새보수당, 청와대 앞 검찰보복인사 규탄 회견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 오신환 공동대표,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 등 의원과 당직자들이 28일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 검찰보복인사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새보수당, 청와대 앞 검찰보복인사 규탄 회견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 오신환 공동대표,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 등 의원과 당직자들이 28일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 검찰보복인사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보수 야당은 이날도 검찰의 최근 인사와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기소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을 도마 위에 올렸다.

법무부가 최근 검찰 인사를 통해 정권 관련 수사를 담당했던 검사들을 교체하고 최강욱 비서관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날치기'로 규정하며 감찰 필요성을 언급한 것을 놓고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간 것이다.

특히 보수 야당은 최 비서관 기소 과정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기소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는 것과 최 비서관이 "검찰권을 남용한 기소 쿠데타"라고 언급한 점을 집중 공격했다.

한국당은 이날 '검찰학살 TF'를 열고 특검 추진 방침을 다시 밝혔으며 국정조사 카드도 언급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성윤 지검장이 저지른 막대한 직권남용 행위를 오히려 윤석열 총장에게 뒤집어씌워 감찰이란 방식으로 윤 총장을 쫓아내려고 하고 있다"면서 "천하의 잡범을 두둔하기 위해 청와대가 온갖 일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정치적 독립성 강화를 위해 검찰총장 임기(2년)를 대통령 임기(5년)보다 길게 하는 방안도 총선 공약에 포함키로 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도 '법조인과의 대화'를 통해 비판에 가세했다.

안 전 의원은 "합법적 수사를 무력화시킨 현 정부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라는 헌법 정신을 파괴한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 마친 안철수 전 의원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젊은 법조인과의 대화 '무너진 사법정의를 논하다' 간담회를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간담회 마친 안철수 전 의원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젊은 법조인과의 대화 '무너진 사법정의를 논하다' 간담회를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새보수당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성윤 지검장에 대한 고발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은 검찰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최근 검찰 인사를 '원칙에 따른 균형 인사'로 평가하는 동시에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보고 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최 비서관이 지난 23일 입장 발표 시 사용했던 표현이 과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는 나온다.

기자회견 하는 미투 논란 원종건미투 논란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2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씨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영입인재 자격을 자진 반납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기자회견 하는 미투 논란 원종건
미투 논란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2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씨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영입인재 자격을 자진 반납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2020.1.28 (사진=연합뉴스)

또한 민주당 영입 인재 2호인 원종건 씨가 미투 논란으로 이날 영입 인재 자격을 반납하자 야당은 이를 강력히 비판했다.

원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터넷에)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도 "민주당 21대 총선 영입 인재 자격을 스스로 당에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원씨 문제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다만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사실관계나 여러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 결과에 따라 원칙적으로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도 '스타트업 청년 창업가' 조동인 미텔슈탄트 대표를 총선 인재로 영입했다.

한국당은 민주당 의원의 과거 미투 논란까지 거론하면서 '더불어미투당'이라고 몰아붙였다.

송희경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각종 성 추문과 미투의 끝이 어디인가"라면서 "이런 오명은 민주당의 감성팔이식 쇼잉 인재영입이 불러왔다"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오현주 대변인 논평을 통해 "피해 여성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는 기자회견문"이라면서 "무엇보다도 이런 인사를 버젓이 영입 인재로 내세운 민주당의 검증시스템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여야는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현역 국회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해당하는 인사 22명에 결과를 개별통보했다. 하위 20%는 공천 과정에서 자기 점수의 20%가 감산되는 불이익을 받게 된다.

한국당은 오는 29일 공관위 회의에서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