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색 광주·전남 당선인들 어깨에 짊어진 현안은
상태바
민주당 일색 광주·전남 당선인들 어깨에 짊어진 현안은
  • 연합뉴스
  • 승인 2020.04.16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싹쓸이로 당정 협력 교두보 마련…부족한 경험·당내 영향력은 우려
민주당 광주 총선 후보들 15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광주후보들이 당원들과 함께 개표방송을 지켜보며 승리를 기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광주 총선 후보들
15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광주후보들이 당원들과 함께 개표방송을 지켜보며 승리를 기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을 석권하면서 지역 현안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여당 의원들이 대거 국회에 입성하면서 주요 현안과 관련한 당정 협력의 교두보가 마련됐지만, 대다수가 초선인 탓에 정치력이나 당내 영향력은 한계를 보일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은 광주 8석, 전남 10석을 싹쓸이했다.

광주시와 전남도 등 지방자치단체 안팎에서는 당선인들이 대형 사업 유치, 국비 확보 등 과정에서 지역의 목소리를 전하는데 역량을 발휘해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특히 노사상생형 지역 일자리 첫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가 한국노총의 협약 파기 선언으로 그 취지가 크게 훼손될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민주당의 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달 10일 한국노총과 노동 부문 5대 비전, 20대 공동 약속을 뼈대로 협약하고 총선 연대를 선언한 바 있어 노정, 노사 갈등을 조정할 중재자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당선인들과 한국노총은 총선 직후 광주형 일자리 현안을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의 당면 현안은 방사광 가속기 유치다.

혁신도시가 들어선 나주에 방사광 가속기를 유치하려고 강원 춘천, 경북 포항, 충북 청주와 경쟁 중인 전남도는 민주당의 지원 사격을 바라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 8일 광주를 방문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논란이 일자 정정했다.

민주당은 같은 날 오후 '이 대표 발언 관련 정정 사항' 공지문을 통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충청북도와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겠다'는 발언이 생략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선거 과정에서 민주당은 전남의 또 다른 숙원인 의과대 유치를 약속하면서 지역 간 갈등을 조장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민주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총선 직전 순천 소병철 후보와 의대 유치 관련 정책협약을 했다가 오랜 기간 의대 유치를 추진한 목포권의 반발이 일자 목포 김원이 후보와 함께 진화에 진땀을 뺐다.

의대 유치가 전남 동·서부 갈등 소지를 남겼다면 군 공항 이전은 공항을 보내려는 광주와 받지 않으려는 전남 사이 긴장을 노출한 현안이다.

광주시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으로 국가 지원을 강화하고 총리실이나 국방부에 광주 군 공항 이전 갈등협의체 등을 구성하는 방안을 약속받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광주와 전남 사이에 극명하게 엇갈린 이해관계는 정치권에도 그대로 적용돼 전남 당선인들은 광주와 달리 소극적인 행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진들이 퇴장하고 초·재선 의원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지역 정치권은 세대교체를 이뤘지만, 계층이나 지역 간 갈등이 첨예한 현안들을 풀어가는데 필수적인 경륜의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벌써 나온다.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정치 역량을 발휘하는데 선수(選數)가 무시 못 할 요인이기는 하지만 광주·전남 당선인들의 면면을 보면 개인 역량으로 경험 부족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광주·전남 상생을 최우선 가치로 갈등을 풀어가면서 지역 발전의 밑거름을 쌓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