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초로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조기종식 위해 조금만 더참자
상태바
5월초로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조기종식 위해 조금만 더참자
  • 연합뉴스
  • 승인 2020.04.19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조를 5월 초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애초 19일을 끝으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접고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려던 계획을 16일간 일정으로 한 번 더 연장한 것이다. 이번엔 고강도에서 다소 완화된 형태로 진행된다고 한다. 정부의 방침이 나온 시점은 공교롭게도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10명 이하로 떨어진 날과 일치한다. 무려 두 달 남짓 만에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8명)로 내려갔다는 '낭보'에도 불구하고, 막판까지 방심하지 않고 감염병의 조기종식을 이뤄내겠다는 방역 당국의 의지가 읽힌다. 여론의 흐름도 이런 결정에 한몫했을 것이다. 최근 서울대 교수가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61.5%가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좀 더 늦추는 데 찬성했다고 한다. 장기화하는 방역수칙 지키기의 피로감에도 이런 여론이 대세를 이룬 것은 자칫 경계심을 풀었다가 닥칠 수도 있는 감염병의 재확산을 경계한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논산훈련소에서 최근 일주일새 입소자 가운데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과 동일한 격리 공간에 있었던 접촉자 38명이 음성판정을 받았다고는 하나, 방역 측면에선 전국 어느 곳이든 여전히 안심할 단계가 아니라는 점을 재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수도권 지역과 해외발 감염이 산발적이고 소규모이기는 하되,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점도 여전히 경계해야 할 요소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해외 코로나19 유행상황에 대해 "진정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한 진단을 새겨들어야 한다. 지난주 부활절 예배와 4·15 선거로 국민의 외부활동과 이동이 일시적으로 크게 늘어난 것도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에 걸림돌로 작용했을 것이다. 특히 전국적으로 촘촘한 투표행렬이 이어졌던 선거 당일의 감염병 전파 위험을 확인하려면 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여기에다 4월 마지막 주와 5월 첫 주는 석가탄신일과 노동절, 어린이날이 들어있는 '황금연휴' 다. 최근 신규 확진자 감소추세로 느슨해진 방역마인드의 틈을 비집고 행락 인파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위험을 간과해선 안 된다. 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 기간 전체에 걸쳐 포괄적으로 연장 적용한 이유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되 5월 초부터 코로나 19 이전의 왕성한 경제활동이 복원될 수 있는 여건조성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상호 모순되는 목표여서 쉽지는 않겠지만, 꼭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4·19 기념사에서 코로나 19발 경제충격을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이후 최악'이라고 규정했듯이 우리 경제는 지금 내수와 수출 모두에서 악전고투 중이다. 현실화한 실업 쇼크는 가계에 깊은 주름을 만들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말 그대로 긴급하게 수혈할 수 있도록 국회가 제2차 추경심사를 서둘러야 할 이유 중 하나다. 이것저것 따져서 수혜 범위 설정하느라 허송세월할 시간이 없다. 부산에서는 일가족 3명이 경제 사정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서를 쓰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한다. 코로나 19와 이 가족의 불행을 곧바로 연결 짓는 데는 무리가 따를 수 있으나, 저소득 계층에서는 단순히 먹고사는 일이 아주 절박해진 상황에 처한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또, 사실상 전면적인 온라인 수업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고려했을 때 등교 개학의 최적 시점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때가 됐다. 잦은 끊김으로 온라인 수업의 효율이 제대로 나지 않는 현상을 계속 방치만 할 수 없는 노릇이어서다. 그러기 위해선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방역수칙 준수가 필수적이다. 2주일 단위로 3번째 맞는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견뎌내야만 감염병의 조기종식을 기대할 수 있다. 5월 8일 어버이날만큼은 거리두기 없이 부모님께 살갑게 다가가기 위해서라도 막바지 시민의 힘을 발휘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