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실천교육교사, '5·18 민주화운동 추리 체험 프로그램' 개발
상태바
광주실천교육교사, '5·18 민주화운동 추리 체험 프로그램' 개발
  • 하인숙 기자
  • 승인 2020.05.05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이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5·18 민주화 운동 추리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했다.

5일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에 따르면 광주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학생들이 직접 보고 느끼며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방탈출 게임' 형태로 제작했다.

'방탈출 게임'은 특정한설정 속에서 퀴즈‧문제 등을 풀어가며 답을 찾아가는 레저 프로그램이다.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 5‧18 민주화 운동 추리 체험 프로그램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 5‧18 민주화 운동 추리 체험 프로그램

'5·18 민주화운동 추리 체험 프로그램'은 처음에학급단위 진행을 위해 제작됐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가족단위 및 사제동행 등 소규모 모임에서도 진행하기 좋은 행태로 개발됐다.

기존 수동적 학습으로는 학생들이 5·18 민주화운동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는 데 한계가 있었고,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추리형 게임의 형식·전개를 체험학습에 결합했다.

학생들은 단계적 미션 해결 등 능동적 체험학습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을 이해하고, 사적지에 남겨진 단서의 의미를 찾을수 있다.

해당 자료는 웹(웹 주소: 오일팔,com)에 탑재돼 학생, 교사 등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을 통해 활용 가능하다.

체험 프로그램은 테마1 열매신문, 테마2 꽃동산, 테마3 숲의 씨앗 등 총 3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체험 프로그램은 교실로 날아든 의문의 편지를 보고 보물을 찾아 나서는 과정 등으로 진행된다.

기본적으로 '5·18 민주화운동 추리 체험 프로그램'은 체험자들이 현장을 방문한 후 스마트폰에서 주어진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편, 광주의 5·18 사적지를 직접 찾기 어려운 타 지역 학생 등을 위해 스마트폰에서 영상과 자료를 제시받고 문제를 푸는 방식도 제공한다.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 관계자는 "우리지역뿐만 아니라 타 지역 교원·학생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5·18민주화운동 추리 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체험형 접근으로 5·18 민주화운동의 진실 규명에 큰 관심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