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독식' 광주 기초의회, 도 넘은 도덕 불감증
상태바
'민주당 독식' 광주 기초의회, 도 넘은 도덕 불감증
  • 연합뉴스
  • 승인 2020.06.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배회사 영업활동·부인명의 수의계약·봉사실적 허위제출 등 잇따라
광주 북구의회 [광주 북구의회 제공]
광주 북구의회 [광주 북구의회 제공]

더불어민주당 일색인 광주 기초의회 의원들이 감시와 견제를 받지 않는 사이 도덕 불감증으로 인한 문제가 속속 터져 나오고 있다.

광주 북구의회는 고향 선배가 운영하는 기업 물품을 관청에 납품할 수 있도록 지원한 선승연 의원을 의장 직권으로 윤리위에 회부하기로 했다.

선 의원은 북구와 다른 지역 관공서에서 자신의 선배 회사 이사 직함의 명함을 돌리며 영업활동을 해 물의를 빚었다.

해당 업체는 실제 북구에서만 모두 6차례에 걸쳐 4억7천400만원 상당의 납품한 실적을 거뒀다.

윤리 규정을 위반해 자신의 부인 명의로 수의계약을 따 내 논란이 된 구의원도 있었다.

백순선 광주 북구의원은 2018년 기초의원 당선 후 겸직하던 인쇄·옥외광고 업체를 배우자 명의로 신규 법인 등록하고, 구청의 6천700만원 상당의 수의계약을 따냈다.

문제가 불거지자 백 의원은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백 의원의 탈당계와 상관없이 백 의원의 징계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추후 복당하지 않는 이상 징계의 실효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백 의원은 이 문제에 대해 사과를 한다면서도 사과하는 모습은 비공개로 하는 촌극을 벌이기도 했다.

명백하게 문제가 드러났는데도 징계를 차일피일 미루거나 윤리위원회조차 구성하지 않으려는 '제 식구 감싸기' 행태도 보인다.

광주 서구청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서구청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정민 광주 서구의원과 정순애 광주시의원은 공천 심사에서 영향을 미치는 봉사활동 실적을 허위로 제출한 사실이 드러났다.

징계를 검토하겠다는 민주당은 문제가 제기된 지 2달여가 지나도록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당 징계와 별개로 의회 차원의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제안도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반발에 부딪혀 통과되지 못했다.

관련 조례에 따라 윤리특별위원회는 반드시 구성돼 있어야 하지만 일부 같은 당 의원들은 "동료 의원을 처벌하고 싶지 않다"며 구성조차 반대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민은 물론 의원과 정당 사이에 싹 튼 불신은 불만과 갈등으로 이어지며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엔 강기석 서구의회 의장이 의회 홍보 물품을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거나 법인카드를 유용했다는 등의 주장이 이어졌다.

강 의장은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와 관련해 한 기초의원은 "의원들의 도덕 불감증은 유권자들의 묻지 마 투표와 충성도를 위주로 자질 없는 사람들 공천하는 민주당에 그 원인이 있다"며 "이런 풍토가 바뀌지 않는 한 기초의원들의 부도덕한 행태는 계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