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 본격화
상태바
광주시,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 본격화
  • 오영수 기자
  • 승인 2020.08.1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노후 경유차 폐차·2030년부터 내연 자동차 등록 제한
광주형 AI-그린뉴딜 시민 보고회
광주형 AI-그린뉴딜 시민 보고회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 위기에 맞서 광주시가 'AI-그린뉴딜'을 기반으로 한 녹색도시 실현을 본격화하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광주시는 19일 오후 시청 1층 시민홀에서 '광주형 AI-그린뉴딜 2차 시민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달 21일 2045년까지 탄소 중립 에너지 자립 도시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데 이어 3대 전략, 8대 핵심과제로 계획을 구체화했다.

이 자리에서 이용섭 광주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를 계기로 감염병과 기후변화의 상관성이 확인되면서 저탄소사회 전환에 대한 인식과 공감대가 더욱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시장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 3대 전략과 8대 핵심과제 설명
이용섭 광주시장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 3대 전략과 8대 핵심과제 설명

광주형 AI-그린뉴딜의 목표는 2045년까지 정의로운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를 실현한다.

3대 전략으로 녹색전환도시, 기후안심도시, 녹색산업도시가 3대 지향점이다.

이날 103개 시민사회단체와 기업, 행정기관 등을 총망라한 광주공동체는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와 함께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천명하며, 광주시와 뜻을 함께 했다.

시는 'AI-그린뉴딜'을 추진하는데 2045년까지 총 33조 5천45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전망이다.

2025년까지는 국비와 시비 등 총 7조 8천73억원을 투입하고 2025년 이후에는 펀드 조성과 민간자본 유치 등 다양한 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광주시장과 민간전문가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2045 탄소중립도시 시민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방향을 설정할 방침이다.

광주시가 추진할 'AI-그린뉴딜'은 기후위기와 일자리,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시민들의 삶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이날 광주시와 5개 자치구, 시의회, 시교육청, 광주상공회의소, 광주기후위기비상행동은 '광주공동체 기후위기비상사태 공동선포문'을 발표했다.

기후위기 극복과 그린뉴딜 실천을 다짐하는 퍼포먼스
기후위기 극복과 그린뉴딜 실천을 다짐하는 퍼포먼스

광주공동체는 "코로나19가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면서 동시에 경제위기를 가져왔다면, 기후위기는 그보다 몇 배 더 강력하고 파괴적인 위험이다"며 "막중하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2045년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 탄소중립도시 광주로의 전환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실천 계획으로 탈탄소 생활화를 위한 정책 전환과 시민실천 확대, 관련 교육 활성화와 환경학습권 보장, 광주형 AI-그린뉴딜 성공 추진을 위한 조례 제·개정, 정부에 국비 지원 요청, 민관 공동추진기구 구성 등을 제시했다.

이용섭 시장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면 각종 재난·재해와 미세먼지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광주를 실현하게 될 것"이라며 "첨단 친환경 녹색산업을 성장동력으로 삼아 시민들의 소득과 일자리를 보장함으로써 사람과 기업이 찾아오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AI-그린뉴딜을 통해 만들어진 일자리는 저소득층에게 우선 배려하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이익을 나누는 마을 단위의 분산형 에너지 보급은 소외계층들이 쉽고 저렴하게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돼 정의로운 사회 실현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우리 광주는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도시로 도약하는 한편, 우리의 강점인 AI산업을 에너지, 복지,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