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 사라지나…광주 김치산업 육성에 악재
상태바
세계김치연구소 사라지나…광주 김치산업 육성에 악재
  • 연합뉴스
  • 승인 2020.09.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폐합 후 한국식품연구원 분원 형태로 운영 전망
세계 김치연구소 [세계 김치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계 김치연구소 [세계 김치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치 산업 육성을 위해 광주시가 유치한 세계 김치연구소가 설립 10년여 만에 통폐합 위기에 놓였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세계김치연구소를 식품연구원으로 통폐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통폐합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회,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위원회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김치연구소는 그동안 연구 성과 부족 등을 이유로 2013년, 2016년 기관 평가에서 '미흡' 판정을 받았으며 2016∼2017년 국정감사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지적을 받았다.

광주시는 지역 국회 의원, 정부 부처 등에 존치를 요구했지만, 흐름을 거스르기는 어려워 보인다.

김치연구소는 2010년 1월 설립돼 2012년 10월 광주에 청사를 준공해 경기 성남에서 이전했다.

통폐합이 이뤄지면 김치연구소는 한국식품연구원 광주 분원 형태로 운영될 것으로 광주시는 예상했다.

광주시는 연구소 인근에 김치 타운을 개관하고 세계 김치 축제도 1994년부터 개최하는 등 김치 산업 육성에 힘썼지만, 성과는 미미한 상황이다.

시는 남구에 2만1천300여㎡ 규모 부지를 사들여 제2의 김치 타운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지만, 김치연구소의 위상 약화로 동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통폐합이 된다면 연구 독립성과 자율성 상실이 우려된다"며 "독립 기관으로 존치하는 방안을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