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 땅 찾기' 전남도민들 큰 호응…1년간 415억
상태바
'조상 땅 찾기' 전남도민들 큰 호응…1년간 415억
  • 양재혁 기자
  • 승인 2020.10.0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청 전경

추석 명절을 앞두고 조상 땅 찾기 서비스가 전남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조상 땅 찾기'는 그동안 재산관리에 소홀했거나 조상 소유의 토지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 전국 토지 소유 현황을 조회해 주는 행정서비스다.

2일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1년간 1만 5천여 명에게 3천 775만 1천㎡에 달한 토지를 찾아줬다.

이를 전남지역 평균 개별공시지가인 1만 999원/㎡를 적용해 환산하면 무려 4천 150여억 원에 이른다.

특히 지난 8월 5일부터 시행된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으로 소유권 이전의 기회가 생겨, '조상 땅 찾기' 서비스 신청이 증가한 추세를 보였다.

조상 땅 찾기는 토지 소재지나 거주지에 상관없이 가까운 시·군청 민원실에서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토지소유자는 신분증을, 상속인은 제적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1960년 1월 1일 이전 사망한 경우 호주상속자가, 이후 사망한 경우 배우자 또는 직계비속이 신청할 수 있다.

본인이 소유한 토지, 아파트 등 재산은 온나라 부동산포탈(seereal.lh.or.kr)의 '내 토지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관 방문 없이도 조회가 가능하다.

정애숙 전남도 토지관리과장은 "본인이나 조상들의 토지소유권에 대해 정당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홍보와 정확한 행정서비스로 도민의 재산권 행사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