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공항 명칭변경 입장내놔라"…광주시, 전남도에 문서로 요구
상태바
"무안공항 명칭변경 입장내놔라"…광주시, 전남도에 문서로 요구
  • 연합뉴스
  • 승인 2020.10.1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이미 알면서 왜?"…광주시 "공무원들도 안 만나 주니…"

광주시가 전남도에 무안국제공항 명칭 변경에 대한 전남도의 입장을 문서로 요구해 그 배경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광주 군 공항과 민간공항 이전을 놓고 광주시와 전남도·무안군이 갈등 양상을 빚는 와중에 나온 것이어서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 이전 협약 파기를 위한 '수순 밟기용'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무안공항 [전남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무안공항 [전남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16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광주 공항과 무안 공항 통합시 명칭 변경에 대한 전남도 입장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을 이달 8일 전남도에 보냈다.

광주시는 이 공문에서 "광주공항과 무안공항이 통합된다면 공항 명칭을 '광주 무안 국제공항'으로 변경하는 것이 통합 공항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며 이에 대한 전남도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전남도는 이에 대해 명칭변경은 국토교통부 결정사항이라는 입장을 유지했다.

전남도는 회신 공문에서 "무안군이 제시한 군민·유관단체 등 의견 수렴을 거친 후 관련 부처에 건의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명칭 변경은 국토교통부 결정사항"이라며 "무안공항에 광주 민간공항을 이전하는 것은 2018년 무안공항 활성화 협약에 따라 이미 지방자치단체 간 합의 여부를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전남도는 광주시의 요청에 답변 공문을 보내면서도 의아하다는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실무지원단 회의 등에서 무안 공항 명칭변경에 관한 전남도와 무안군의 입장을 광주시에 수차례 전달했다는 것이 전남도의 설명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광주시가 우리도와 무안군의 입장을 모를 리 없는데 사전 협의나 알림도 없이 갑자기 이를 문서로 보내 달라는 것에 놀랐다"며 "협의 중인 사안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 방식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무안군에서는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 공항으로 옮겨오는 것에 대해 광주시 시민권익위원회가 여론조사를 하려는 것과 연결 지어 협약을 파기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가 난항을 겪으며 진전을 보이지 않자 이에 대한 대응 차원에 나온 것이라는 시각이다

광주시청(왼쪽)과 전남도청 [광주시·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청(왼쪽)과 전남도청 [광주시·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는 이에 대해 공항 문제를 놓고 전남도와 무안군이 대응 자체를 회피하고 있어 앞으로 열리는 시민 권익위의 공항 관련 토론회와 공청회, 여론조사 등을 위해 요청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협약을 이유로 시민 교통 선택권을 행정기관이 무시할 수 없다"며 "공문은 전남도와 무안군의 공무원들이 시청 공무원을 만나주지를 않아 어쩔 수 없이 보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서로 만나야 얘기해보고 이견을 좁힐 수 있는데 주민들은 그렇다고 쳐도 공무원들조차 만나려고 하질 않으니 어떻게 협의에 진전이 있을 수 있겠느냐"며 "공문은 공항 문제와 관련된 시민들의 결정에 보완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무안 공항 이용객의 70%가량이 광주시민인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명칭변경을 요구하고 있지만, 전남도 등은 결정권자인 국토교통부의 수용사례가 없다며 소극적인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