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한 논의를"…행안위 국감서 지자체 간 통합 논의 주문
상태바
"진지한 논의를"…행안위 국감서 지자체 간 통합 논의 주문
  • 연합뉴스
  • 승인 2020.10.22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광주시장 "이달 안에 김영록 전남지사 만나겠다"
선서하는 광역자치단체장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특별자치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왼쪽 부터 이 광주시장,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사진=연합뉴스)
선서하는 광역자치단체장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특별자치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왼쪽 부터 이 광주시장,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사진=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광주시에 대한 국정 감사에서 지역 최대 이슈인 전남과의 통합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의원들은 함께 국감을 받은 세종·대전·울산시에도 공히 지역 간 통합 논의를 재촉하며 제언을 아끼지 않았다.

민주당 김민철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에서 최근 전남과의 행정 통합을 제안한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왜 통합을 해야 하느냐"고 물었다.

이 시장은 "수도권 블랙홀에 대응한 광주·전남 생존 전략이고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부울경), 프랑스, 일본 등 국내외 사례를 봐도 통합은 시대 정신"이라며 "광주와 전남이 나뉘어 과다한 경쟁, 중복 투자를 하는데 이를 해소하고 광주의 새 미래를 연다는 차원에서 제안했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이 시장의 행정통합론, 김영록 전남지사가 주장한 경제통합론을 비교하며 차이를 묻기도 했다.

이 시장은 "크게 다르지 않다"며 "경제 통합은 행정 통합으로 가기 위한 과정이고 얼마든지 (추진 여부를)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양기대 의원은 통합 추진 방안을 질의했다.

이 시장은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것처럼 광주가 제안했지만, 전남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성과를 내기 어렵다"며 "김 지사와 이달 안에 만나 큰 틀에서 합의하고 시민단체, 시민 등이 참여하는 추진 조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부울경 통합 논의 진행 상황을 듣고 "경제적 통합은 지금이나 똑같다고 생각한다"며 "오래전에 했던 논의처럼 영남권, 호남권, 충청권, 수도권 등으로 더 큰 광역화를 하기까지는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으니 지방 생존, 지방과 국가 경쟁력을 위해 진지하게 논의해달라"고 주문했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은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충남권 통합 논의 여부를 물은 뒤 "광주·전남, 대구·경북처럼 충청권도 통합 논의를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 박완주 의원도 "대구·경북과 광주·전남 행정통합, 부울경 경제통합 논의가 있는데 충남·북, 대전, 세종도 경제통합 정도 논의는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