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출생·육아수당 예산 의회서 절반으로 '싹둑'
상태바
광주시 출생·육아수당 예산 의회서 절반으로 '싹둑'
  • 연합뉴스
  • 승인 2020.12.0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실효성 없어"…'1인당 최대 680만원'에서 사업 축소 불가피
광주시 "출산율 높이는 데 핵심 사업, 예산 확보 총력"
출산 고민 (PG)
출산 고민 (PG)

광주시의 출산·육아 역점 정책인 출생·육아 수당 지급 사업이 예산 삭감으로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3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는 전날 광주시가 책정한 내년도 출생·육아 수당 예산 488억원 중 절반가량인 232억원을 삭감했다.

수당 지급이 출산율을 높이는 데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출산 장려 목적으로 같은 수당을 지급하는 다른 지자체에서 위장 전입 등의 부작용도 발생한다고 삭감 이유를 들었다.

광주시는 내년부터 산모 1인당 580만∼680만원의 출생·육아 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다.

광주에 3개월 이상 거주하는 가구에서 아이를 낳으면 첫째 100만원, 둘째 150만원, 셋째 이상 200만원 등 축하금과 함께 매월 20만원의 양육수당을 24개월 동안 지급한다.

첫째는 580만원, 둘째는 630만원, 셋째 이상은 680만원을 받게 된다.

시는 조례 제정 등의 절차를 마치고 의회에서 예산을 확보해 내년 1월부터 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상임위의 삭감안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본회의를 거쳐 확정되면 사업 축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예산이 절반 정도만 남게 돼 매월 20만원의 양육 수당을 10만원으로 줄여야 할 수 있다.

시는 출산율 제고를 위한 핵심 사업인 만큼 예산 전액 확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아이 낳기를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가 경제적인 부담인데, 이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수당 지급"이라며 "수당 지급의 필요성, 예산 규모 등은 의회와도 이미 협의를 마쳤다. 예결위에서 예산을 모두 확보해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