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소음 저감·피해 보상 적극 나선다
상태바
광주 군공항 소음 저감·피해 보상 적극 나선다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0.12.08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제1전투비행단, 소음피해 저감 업무협약…전국 첫 사례
군공항 소음피해 저감 업무협약
군공항 소음피해 저감 업무협약

광주시와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8일 광주시청에서 광주 군항공 소음 피해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와 전투비행단이 소음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국 첫 사례이다.

군 공항 이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 것을 감안해 그 기간에 소음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협약에는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소음 민원 해소와 소음 저감을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하고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내용이 담겼다.

양 기관은 소음 저감을 위한 정보와 자료를 공유해 소음 저감 대책을 협의·조정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군 항공기 소음피해에 대한 지역민들이 보상을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지난달부터 광주 15개 지점에서 군 공항 소음 대책 지역 선정을 위한 소음 영향도 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1∼3종으로 구역을 나눠 소음 대책 지역을 지정·고시하고 보상금을 지급한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훈련 방법을 개선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특히 야간비행 최소화, 작전 스케쥴 조정 등 할 수 있는 부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시민들의 군공항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3단계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국방부에서 추진하는 소음 피해 측정에서 피해 가구나 지역이 누락되지 않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