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광주 민간공항 이전 4자 협의체 결정에 따르겠다"
상태바
이용섭 시장 "광주 민간공항 이전 4자 협의체 결정에 따르겠다"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0.12.09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공항 해결 후 민간공항 내년 중 이전 되도록 국토부·국방부·전남도와 노력
광주공항과 여객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공항과 여객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용섭 광주시장은 9일 내년에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 공항으로 이전·통합하기 위해 전남도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광주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내년 중 민간공항 이전이 가능하도록 군 공항 문제 조기 해결에 전남도와 적극 노력하겠다"며 군·민간공항의 연계 추진·해결 의지를 내비쳤다.

'내년 민간공항 이전 계획을 유보하고 군 공항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합의 이후에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는 광주시 시민권익위의 권고안에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이 시장은 "광주 시민들의 깊은 뜻을 반영한 시민권익위 권고와 광주전남의 상생발전, 정부의 공항 정책 목표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통합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현재 여건에서 선택 가능한 여러 방안 중 최적의 해법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해법은 그간 답보상태에 머물렀던 군공항과 민간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되고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섭 시장 광주공항 이전 정책 권고 입장 발표
이용섭 시장 광주공항 이전 정책 권고 입장 발표

이 시장은 "광주 시민의 뜻을 존중함은 물론 광주전남 상생의 정신도 훼손되지 않도록 국토교통부, 국방부가 중심이 돼 논의하고 있는 '4자 협의체'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군공항 문제가 조기에 해결돼 민간공항이 최대한 빨리, 가급적 내년에 이전·통합 될 수 있도록 전남도와 함께 협의체를 통해 모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토부·국방부·광주시·전남도는 지난달 4자 협의체(가칭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위한 공항분야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용역 등을 통해 군공항 이전지역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또 이를 토대로 민간공항과 군공항 이전 문제를 풀어나가기로 했다.

이 시장은 "4자 협의체에서 군공항 이전 문제와 민간공항 이전 시기를 함께 결정하는 이 방안은 앞서 언급했던 시민권익위 권고와 광주전남의 상생발전, 그리고 정부의 정책목표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