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혁신가] 김수관 원장 "나눔은 행복이고 기부는 마술이죠"
상태바
[지역 혁신가] 김수관 원장 "나눔은 행복이고 기부는 마술이죠"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0.12.2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관 상무수치과 원장,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

"나눔은 행복이고, 기부는 마술입니다. 나눔은 주는 사람이 보람을 맛보고 도움을 받는 사람은 행복해지는 마법같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김수관 상무수치과 원장
김수관 상무수치과 원장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교수와 조선대치대병원장을 지낸 광주 상무수치과 김수관 원장은 20여년이 넘는 동안 나눔을 실천해 오고 있는 지역 혁신가이자 기부 천사다.

김수관 원장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선정한 교육복지부문 지역혁신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2014년 비영리 사단법인을 설립해 300여명의 후원자와 함께 1만여명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해주며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다.

특히 14개 분야에서 100개 이상의 성과(100클럽)를 거둬 본보기가 되고 있다.

14개 분야는 ▲1천88회의 국내외 학회발표 ▲190회의 특강·초청강연 ▲167편의 SCI급 논문 게재 ▲529편의 국내 논문 게재 ▲164건의 연구비 수주 건수 ▲150억원의 연구비 수주 ▲201회 국내외 수상 실적 ▲101건 지식재산권 등록 ▲128명 석·박사 배출 ▲157회 언론·방송 출연 ▲800회 이상 진료봉사 ▲1만3천401권 도서기증 ▲779개 유물기증 등이다.

해외진료봉사 필리핀, 캄보디아 등 해외진료봉사. 2002~2015
해외진료봉사 필리핀, 캄보디아 등 해외진료봉사. 2002~2015

김 원장은 "나의 좌우명은 '나보다는 우리가 낫다'라며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복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을 평평하게 한다는 의미인 '자평(子平)'이란 나의 아호처럼 앞으로도 진정한 봉사의 실천을 통해 빛과 사랑을 확산시켜 지역사회를 넉넉하고 풍요롭게 하면서 살아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빈곤가정과 조손가정 아동에게 '자평 장학금'을 지원해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학업의 뜻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지역 내 소외된 이웃들에게 무료 임플란트 시술, 구순구개열 및 안면기형 무료수술을 실천하는 등 꾸준한 기부와 나눔 활동을 실천해오고 있다.

고려인마을 치과진료봉사. 2020. 5. 18
고려인마을 치과진료봉사. 2020. 5. 18

김 원장은 1989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및 해외 치과의료 봉사를 하며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 수여, 무료 임플란트, 안면기형 수술 등 현재까지 사회공헌활동 액수가 총 18억원이 넘는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김 원장은 현재 고액기부자 모임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아너소사이어티 회원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그린 노블레스 클럽 회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후원금은 인재양성, 환아지원, 교육·보건의료 지원 등 국내·외 어린이들을 위해 쓰인다.

법무보호대상자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마스크 전달식. 2020. 8. 19
법무보호대상자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마스크 전달식. 2020. 8. 19

김 원장은 지난 7월 법무보호복지공단 광전지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구강검진·진료 지원 등 사회공헌에도 나섰다.

김 원장은 "의료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법무보호대상자의 건강한 삶을 위해 우리 상무수치과가 치과진료 등 의료시혜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뜨거운 열정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며 살아가는 김수관 원장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매진하고 있다.

김 원장은 지역은 물론 한국의 대표적인 치과 전문의로 제20대 조선대학교 치과병원장으로 취임하면서 "'작은 개선 큰 변화'로 최고수준 병원 만들터"라며 호남 최고 수준의 의료기관으로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기도 했다.

당시 조선대 측은 "김수관 교수는 변화에 맞서는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생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변화를 이끄는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차세대 진정한 지역 혁신가"라고 평가했다.

지역 혁신가 김수관 원장
지역 혁신가 김수관 원장

김수관 원장은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겪는 정신적 경제적 위기로 모두가 힘들지만 서로 돕고 응원하며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며 "지역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상의 진료서비스를 통한 참된 인술과 사랑실천으로 구강보건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수관 원장은 조선대학교 재직 시절 조선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대학원장, 조선대학교 치과대학장,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교육문화재단 이사장, 제12대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 회장, 제4대 대한치과감염학회 회장, 제20대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병원장, 제1대 조선대학교 치의학연구원 원장, 조선대학교 대외협력처장을 역임했다.

또 국제인명센터 IBC 세계적 명사 등재, 미국인명정보기관 ABI 등재, 국제인명센터 IBC 21세기 위대한 지성인 등재됐다.

사단법인 자평 소외계층 무료 틀니 지원
사단법인 자평 소외계층 무료 틀니 지원

현재 자평 이사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아너소사이어티 회원, 무등산포럼 공동대표, 안중근 의사상 추진위원회 공동대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그린노블클럽 회원, 차세대 의료기기 100프로젝트 의료기기 멘토링 전문가 위원, 고려인동행위원회 의료지원단 단장, 광주광역시 시정자문회의 위원, 어나더클래스 자문위원으로 활발한 봉사활동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