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주요 간선도로 공사 본격화…"사통팔달 도로망 확충"
상태바
광주 주요 간선도로 공사 본격화…"사통팔달 도로망 확충"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1.01.2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하남∼장성 삼계 광역도로, 첨단3지구 진입도로 착수
상무지구∼첨단산단, 월전동∼무진로, 용두∼담양 혼잡도로 개선

광주 지역 주요 간선도로 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광주하남~장성삼계 광역도로 위치도
광주하남~장성삼계 광역도로 위치도

20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혼잡도로 4건, 산단진입도로 2건, 연구개발특구지원 1건, 광역도로 1건 등 8건의 간선 도로망 확충에 필요한 국비를 모두 확보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 물류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광주 하남∼장성 삼계 광역도로 건설 사업은 올해 설계에 들어가고 노선을 확정한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올해 각자 구간의 설계를 착수해 노선 확정에 들어간다.

광주 광산구 진곡, 하남산단 인근 장수교차로에서부터 임곡동 황룡강 구간을 거쳐 전남 장성군 삼계면 수양저수지 상무평화공원까지 15.4km 기존 2차로가 4차로로 확장된다.

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상무지구~첨단산단, 월전동~무진로, 북부순환도로, 용두~담양 등 4건은 올해 공사에 들어간다.

상무지구 광주시청 뒤편과 첨단 보훈병원을 잇는 4.98km 길이의 상무지구∼첨단산단 사업은 보상이 진행 중인 유덕동 도시철도 2호선 차량기지∼하남대로 구간과 교량가설을 위한 가물막이 공사가 한창인 영산강 대교 구간에서 우선 공사에 들어간다.

광산구 월전동 송정2교와 우산동 상무교차로를 연결하는 도로를 신설하는 월전동∼무진로 사업은 공항역 앞 지하차도 구조물 설치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북부순환도로는 올해 1공구 일곡교차로에서 한새봉을 거쳐 용두동 빛고을대로까지 3.22km 구간의 보완설계를 마무리하고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용두중학교에서 담양 용전교차로까지 용두∼담양 사업은 잔여 구간 확장 공사를 진행한다.

산단진입도로 사업인 광산구 평동3차 산단∼남구 에너지밸리 산단은 올해 하반기 착공하고, 첨단 3지구 진입도로는 하반기에 설계에 들어간다.

연구개발특구지원 사업인 광주R&D특구 연결도로는 부대공사를 마치고 올해 준공 예정이다.

박남언 시 교통건설국장은 "올해는 주요 간선도로망 확충 사업이 본 궤도에 안착하면서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면서 "교통 지정체 완화와 도로 주행 여건 개선으로 교통 혼잡에서 오는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시민이 만족하는 도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