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21 "평동 준공업 개발지 건설자본 투기 의심"
상태바
참여자치21 "평동 준공업 개발지 건설자본 투기 의심"
  • 연합뉴스
  • 승인 2021.04.1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평동 개발사업 대상지 위치도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평동 개발사업 대상지 위치도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시민단체가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사업 지역에 건설사의 부동산 투기 가능성을 제기했다.

참여자치21은 15일 보도자료를 내 "평동 준공업 개발 사업지에서 투기로 의심되는 건설 자본의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부지가 도시계획지역으로 고시된 2018년부터 최근까지 광주의 한 중견 건설사가 계열사 명의로 토지를 집중적으로 사들였다"며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 7곳"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업체는 광주시의 굵직한 건설 공사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중견 건설사다.

다만 평동 개발 사업을 맡을 컨소시엄에 포함된 곳은 아니다.

참여자치21은 "건설 자본이 지속해서 알박기 식으로 토지를 사들인 것은 이 지역에 대한 개발 계획을 사전에 알았기 때문은 아닌지 의심이 된다"며 "광주시는 투기적 투자에 대해 전수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해당 건설사가 개발 지역 인근에서 600세대 넘는 오피스텔을 건설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여러 차례 변경된 건축허가 등 인허가 과정이 투명하지 않다"며 "광주시는 감사를 통해 부적절한 특혜가 있었는지 등을 점검해봐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 개발 사업에 투기적 투자까지 겹쳐 타당성과 정당성은 이미 훼손됐다"며 "총체적 난국에 처한 이 지역 개발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