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檢수사 지나쳤지만…조국 가족, 유죄시 책임져야"
상태바
이재명 "檢수사 지나쳤지만…조국 가족, 유죄시 책임져야"
  • 연합뉴스
  • 승인 2021.07.02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후보는 2일 '조국 사태'와 관련해 "검찰의 선택적 검찰권 행사에 더 큰 문제가 있지만 만약 유죄가 확정된다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도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는 분명 지나쳤다. 수사 과정에서 불법적인 피의사실 공표와 엄청난 마녀사냥을 했다"며 "기본적으로 선택적 정의를 행사한 윤석열 검찰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한 측면에서 공직자는 털어도 먼지가 안 나도록 준비해야 한다"며 "저는 조 전 장관님이나 가족들이 어떤 행위를 했는지, 불법적인지 알지 못한다. 인간의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법원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당내 경선 국민면접 패널로 '조국 흑서' 저자인 회계사 김경율 씨가 섭외됐다가 취소된 것에 대해선 "면접관 중 한 분이라면 그것도 괜찮겠다고 생각했고, 그 후에 바뀐 것에 대해서도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경률 씨 말에는) 저도 동의하지 않는다"며 "우리가 지나치게 예민해지면 국민이 보기에 여유가 없어 보일 수 있으니 대승적으로, 대범하게 받아 안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전남에서 온라인 간담회하는 이재명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전 전남 영암군 삼호읍 호텔현대 바이 라한 소연회장에서 온라인 회의 프로그램인 '줌'을 활용한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다. 2021.7.2 (사진=연합뉴스)
전남에서 온라인 간담회하는 이재명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전 전남 영암군 삼호읍 호텔현대 바이 라한 소연회장에서 온라인 회의 프로그램인 '줌'을 활용한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다. 2021.7.2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정상적 공급과 수요로 결정된 가격은 존중해야 한다"며 "억지로 누를 필요 없이 세금을 부과하고, 수요와 공급이 왜곡되지 않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삶을 영위하고 업무를 보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부동산 외에 다른 부동산을 가지면 손해를 보거나 이익이 없도록 하면 된다"며 "취득, 보유, 양도 단계에서 불로소득이 불가능하도록 세금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