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정점 아냐, 광복절연휴에 델타 증폭 시 대규모 유행"
상태바
정은경 "정점 아냐, 광복절연휴에 델타 증폭 시 대규모 유행"
  • 연합뉴스
  • 승인 2021.08.1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에 무증상·경증 감염자 상당수…유행 통제까지 상당한 시간 걸릴 듯"
"델타변이 유행에 방학·휴가철 겹쳐 위험…동거가족 외 접촉 줄여달라"
"거리두기로 기하급수적 급증은 막아…2천명 전후 확진 지속 땐 의료부담 가중"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방역당국이 이번 광복절 연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전파가 증폭될 경우 4차 유행을 뛰어넘는 대규모 유행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13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광복절 연휴에 만남, 이동, 집회 등으로 델타 바이러스가 전파되어 증폭된다면 대규모 유행으로 진행될 위험이 매우 크다"고 경고했다.

정 본부장은 "오랫동안 500∼600명 이상, 1천∼1천50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지역사회에 무증상·경증 감염자가 상당수 있다"며 "이들 감염자로 인한 유행이 통제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또 다른 증폭 요인을 만나면 유행 규모가 2천명이라는 기저치에서 더 급속하게 증가할 수 있다"며 "급격한 또는 대규모 유행을 통제하는 게 현재로서는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특성과 여름 방학·휴가철이라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코로나19 유행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1천900명 전후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지금을 유행의 정점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게 저희나 전문가의 의견"이라며 "델타 변이 점유율이 높아진다는 것이 가장 큰 변수"라고 말했다.

그는 "델타 변이는 바이러스 분비량이 많아 전염력이 2∼3배 높고, 감염자가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4일 정도로 아주 짧아 1명이 5명 이상을 감염시킬 수 있다"며 "델타 변이의 높은 전염력과 빠른 전파속도가 가장 큰 위험"이라고 설명했다.

또 "여름휴가나 방학으로 사람 간의 접촉이 많아진 게 사실인데, 식사하거나 음료를 마시면서 대화하면 굉장히 밀접한 접촉이 일어난다"며 "이번 광복절 연휴에는 동거가족 외 만남이나 접촉을 줄여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무더위 속 북적이는 선별진료소[연합뉴스 자료사진]
무더위 속 북적이는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 본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확진자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막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영국이나 이스라엘, 미국 등을 보면 델타 변이의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확진자의 증가 속도가 많게는 10배 이상 증가했지만 우리나라는 500∼600명에서 1천900명 전후로 3배 정도로 증가했다"며 "급증세를 막는데 거리두기와 국민 참여가 기여를 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2천명 전후의 확진자 발생이 지속되면 중증환자 증가로 의료 부담이 가중돼 일반 중환자 진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더 이상의 확산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