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도서관, 곡선 美 살린 현대적 건축물로 건립
상태바
구민도서관, 곡선 美 살린 현대적 건축물로 건립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5.0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자연’․‘어린이’를 디자인 모티브로 한 자연형 도서관 설계

▲ 남구 구민도서관 조감도
2015년 연말 오픈을 목표로 건립이 추진 중인 광주 남구 구민도서관의 설계 디자인이 확정됐다.

곡선의 아름다움을 잘 살리고,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룬 친환경적 도서관으로 설계된 데다 현대적인 건축미까지 더해져 문화교육특구 남구를 대표하는 건축물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9일 남구에 따르면 구민도서관 건립 설계공모 심사위원회는 지난 8일 공모작 심사를 위한 평가회의를 개최했다.

평가는 학계 교수 및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위원 심사 평가와 공모를 통해 모집한 주민 심사위원단 평가 등 이원체계로 진행됐다.

이날 심사에는 총 4개의 작품이 평가 대상에 올랐다.
최종 당선작은 전문심사위원 심사와 주민심사위원 심사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그룹 포에이 건축사사무소에서 제출한 작품으로 결정됐다.

㈜그룹 포에이 건축사사무소는 지하 1층과 지상 1층 등 2층 규모로 건립되는 구민도서관에 ‘꿈’과 ‘자연’, ‘어린이’를 주제로 하는 디자인 모티브를 적용, 자연과 함께 어우러지는 남구의 꿈을 곡선의 아름다움으로 형상화한 작품을 제출했다.

특히 우주여행을 테마로 이용한 미리내 놀이터와 별빛 언덕 등 다양한 놀이공간 체험과 햇살마당과 스텝가든 등 틈새 공간을 활용한 이색 아이템들도 돋보였다.

구민도서관 건립 설계공모 심사위원회는 ㈜그룹 포에이 건축사사무소에서 제출한 작품에 대해 “도서관과 공원시설의 동선을 적절히 배치해 공간이용의 효율성을 높였고, 녹지공간과 도서관 시설의 조화로운 구성으로 현대적인 디자인의 건축물을 잘 구현해 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심사위원회는 리드 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에서 출품한 작품을 우수작으로 결정했다.
당선작을 제출한 ㈜그룹 포에이 건축사사무소에게는 구민도서관 실시설계권한이 주어지며, 우수작을 출품한 리드 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는 600만원의 시상금을 받게 된다.

한편 남구는 구민도서관 실시설계가 완료되는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내년 말께 구민도서관 건립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