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낙연 의원직 사퇴건' 처리 않기로…경선 후유증 우려
상태바
與, '이낙연 의원직 사퇴건' 처리 않기로…경선 후유증 우려
  • 연합뉴스
  • 승인 2021.09.0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훈도 동반사퇴 검토 등 파문 확산…안건 처리 반대 천명
의사봉 두드리는 송영길 대표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9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의사봉 두드리는 송영길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9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의원직 사퇴 의사를 전격적으로 밝힌 가운데 당 지도부는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직 안건을 국회에서 처리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이 전 대표의 개인적인 정치적 결연함은 이해하지만, 실제 처리는 신중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의원직 사퇴서를 낸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 안건과 이 전 대표 사직 안건을 같이 처리하는 문제와 관련, "두 사안은 다르다"면서 "윤 의원은 부동산 투기 의혹에 따른 것이고 이 전 대표 건은 대선 경선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의 사퇴서가 처리될 경우 민주당 의석수는 현 170석에서 169석으로 줄어든다.

국회법상 회기 중 의원직 사직 안건은 본회의에서 무기명 표결(재적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해야 의결)로 처리된다. 그러나 국회의장이 본회의에 안건으로 부의하기 위해서는 교섭단체인 민주당과 국민의힘간 협의가 필요하다.

여기에다 민주당 의석이 과반이 넘기 때문에 민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사직서 처리가 불가능하다.

민주당 지도부가 이낙연 전 대표 사직 안건을 사실상 처리하지 않겠다고 방침을 정한 것은 이 전 대표의 사직 선언을 선거 과정에서 나온 정치적 행동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사퇴 선언 자체로 효과를 본 상황에서 실제 사퇴 안건 처리에 나설 경우 연쇄 행동을 유발하면서 당내 파장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담겼다.

실제 당장 이낙연 캠프 설훈 선대위원장도 동반 사퇴를 검토하고 있다. 나아가 대선 후보 중 현직인 이재명 경기지사, 김두관 박용진 의원 등의 직 유지 문제도 경선 과정에서 쟁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

당에서는 이번 의원직 사퇴 파동으로 대선 후보가 선출된 이후 당이 원팀으로 본선에 대응하는데 차질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하고 있다.

핵심 관계자는 "의원직 사퇴서가 처리될 경우 나중에 누가 후보가 되든 원팀 선대위를 구성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