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자치분권 선도 혁신의회 구현"
상태바
[신년인터뷰]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자치분권 선도 혁신의회 구현"
  • 연합뉴스
  • 승인 2021.12.28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종식까지 자영업자·소상공인 실효성 있는 손실보상에 집중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모범도시 도약 최선"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광주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광주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은 28일 "광주 미래 100년을 설계하는 정책 중심 의회, 대한민국 자치분권을 선도하는 혁신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새해 포부를 밝혔다.

김 의장은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실효성 있는 손실 보상 등 서민 경제를 살리고 지역민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김 의장과 일문일답.

-- 한 해를 보낸 소감은.

▲ 올 한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지속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광주는 의료진의 헌신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방역 동참으로 지역감염 확산 위기를 극복해내고 있다. 힘겨웠던 2021년을 나눔과 연대의 광주 정신으로 꿋꿋하게 견뎌주신 150만 광주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시민의 안전과 광주 발전을 최우선에 두고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들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 올해 의정 활동을 돌아본다면.

▲ 시민의 대변자로서 본연의 역할에 집중했다.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에 충실하며 자치입법 마련에 최선을 다했다.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집행부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했다.

-- 주요 성과는.

▲ 광주형 일자리 첫 차 '캐스퍼'의 성공을 위한 호소문 발표와 취득세 지원,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금 지원 의결, 광주∼대구 달빛고속철도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여자프로 배구단 AI페퍼스 창단 등 성과를 이뤄냈다. 나아가 달빛고속철도 국가철도망 반영과 광주·대구 군공항 이전 특별법 개정 촉구 등 영·호남 의회와 협력을 통한 공동발전을 위해 힘썼다.

광주시의회
광주시의회

-- 올해 의정 활동에서 아쉬운 점은.

▲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생활 현장 가까이에서 듣지 못한 점이 아쉽다.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해 전남도와 진전을 이루지 못한 부분과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 등을 원만하게 해결하지 못한 점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은.

▲ 미래 먹거리인 국가 AI(인공지능)집적단지 조성과 광주형 3대 뉴딜, 광주형 일자리 안착 등 여러 중점 과제가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자치입법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군 공항 이전,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 자치구 경계 조정 등 집행부와 공동 책임 의식을 가지고 도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수많은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뛰겠다.

-- 지역 현안인 전남과의 통합 문제는.

▲ 광주·전남 상생 통합으로 수도권 집중화의 틀을 깨고 지방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겠다.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 구축으로 남해안 남부권이 대한민국의 신성장 축으로 도약하도록 적극 동참하겠다. 광주∼대구 달빛 동맹에도 공동 대응해 수도권 인구 과밀현상 속에 영·호남이 상생하는 초광역 경제권을 활성화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

-- 의회 운영 계획은.

▲ 시민의 뜻이 광주시의회를 통해 실현되는 '시민과 함께하는 광주다운 의회'를 구현하겠다. 시민소통팀을 신설해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겠다.

적극적인 현장 활동을 통해 문제의 답을 현장에서 찾고 지역사회 다방면의 의견을 수렴해 집행부와 시민에게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고 신뢰감을 주는 중재자 역할에 총력을 다하겠다.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광주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광주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새해 포부는.

▲ 온전한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의 완성이야말로 시대가 요구하는 우리들의 사명이다. 광주시의회 의원 모두는 시민들께 희망을 드리는 의정활동으로 지방자치가 시민의 삶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뛰겠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와 도전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올 한해도 힘과 지혜를 모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