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남용, 대장암 위험↑…장 세균총 균형 무너뜨려"
상태바
"항생제 남용, 대장암 위험↑…장 세균총 균형 무너뜨려"
  • 연합뉴스
  • 승인 2022.01.3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암[출처: 삼성서울병원]
대장암
[출처: 삼성서울병원]

항생제가 50대 이하 연령층에서 대장암 위험을 눈에 띄게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애버딘(Aberdeen) 대학 의대의 레슬리 새뮤얼 임상 종양학 교수 연구팀이 대장암 환자 7천903명과 대장암이 없는 3만418명의 생활 습관과 항생제 사용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항생제 사용은 50세 이하 연령층에서 대장암 위험을 50%, 50세 이상 연령층에서 9% 각각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항생제 사용은 모든 연령층에서 대장암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었으나, 특히 조발성 (early-onset) 대장암 위험과 연관성이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직장암 위험은 항생제 사용과 연관이 없었다.

이 결과는 대장암의 유전적 요인과 음주, 흡연, 과체중, 기저질환 등 비유전적 요인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항생제 사용이 대장암 위험과 연관이 있는 것은 항생제가 장 내 미생물 집단인 장 세균총(마이크로바이옴)의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항생제가 장 세균총의 균형을 무너뜨리면 장 박테리아의 활동이 변화를 일으키면서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장 세균총은 섬세한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항생제의 반복 사용 등으로 이 균형이 깨지면 매우 심각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는 또한 살아있는 미생물을 포함한 생균제(probiotics)가 항생제의 이 같은 부정적인 영향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항생제의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 장 세균총의 균형을 개선하거나 회복하기 위해 생균제를 항생제와 병행 투여하면 장 세균총의 불균형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 암 저널(British Journal of Cancer) 최신호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