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은 '한푸'가 아니다"…서경덕, 美패션지 '보그'에 항의
상태바
"한복은 '한푸'가 아니다"…서경덕, 美패션지 '보그'에 항의
  • 연합뉴스
  • 승인 2022.02.1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장 모델, 3천700만 팔로워 둔 中 유튜버…2년간 한복 왜곡 영상 올려
영국 옥스퍼드영어사전 등재 '한복은 한국의 전통 의상' 내용 동봉
2월 2일 보그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한푸' 관련 사진과 글[서경덕 교수 제공]
2월 2일 보그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한푸' 관련 사진과 글
[서경덕 교수 제공]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한복(韓服)을 중국의 '한푸'(漢服)로 소개한 미국 유명 패션지 보그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11일 밝혔다.

메일에는 이른 시일 내 조처를 해달라는 내용의 항의와 함께 한복 관련 영어 영상,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올라 있는 한복 설명 자료를 담았다.

앞서 보그는 공식 인스타그램에 한복 의상을 입은 중국인 모델 사진을 게재한 뒤 그 의상을 '한푸'로 소개하면서 "한푸는 한족이 통치하던 시대의 역사적 의복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특히 사진에 등장한 모델 '시인'(Shiyin)은 중국인 유튜버로, 지난 2년 동안 "한푸는 한복이 아니다. 역사를 존중하라", "한복은 한푸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혐오가 역사를 바꿀 수 없다" 등의 영상을 올렸다.

서 교수는 메일에서 "보그가 이번에 큰 오류를 범했다. '한복'은 한국의 전통 의상이지 '한푸'가 아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도 한복은 '한국의 전통 의상'으로 분명히 알려주고 있다"고 항의했다.

특히 3천700만 명의 팔로워를 둔 시인의 정보는 잘못된 것이므로 관련 내용을 삭제하라고 요청했다.

그는 "한복의 역사에 관한 영어 영상을 첨부하니 잘 살펴본 후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조치를 취해 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오른 한복 관련 설명'한국의 전통 의상'이라고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서경덕 교수 제공]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오른 한복 관련 설명
'한국의 전통 의상'이라고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서경덕 교수 제공]

서 교수는 그동안 중국의 '한복 공정'에 맞서 뉴욕 타임스퀘어에 있는 전광판에 한복 광고를 올렸고, '한복의 역사'에 관한 영어 영상을 제작해 소셜미디어(SNS)에 배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