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얼룩'…'관제 기념식'에 '알바 합창단' 논란
상태바
5·18 '얼룩'…'관제 기념식'에 '알바 합창단' 논란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5.1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34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거행된 가운데 유족과 5월 단체들이 대거 불참해 곳곳에 빈자리가 눈에 띈다. 올해도 국가보훈처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거부해 유족과 5월 단체들이 기념식에 불참하는 등 파행을 겪었다.
5·18 민주화운동 제34주년 기념식이 '관제 기념식'과 '알바 합창단' 논란에 휩싸이는 등 파행으로 얼룩졌다.

국가보훈처는 18일 오전 10시 광주시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4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엄수했다.

하지만 이날 5·18 기념식은 정부의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과 제창 거부로 5월 단체와 지역 시민사회단체, 정치권 인사 등이 대거 불참하며 역대 기념식 중 '최악'의 행사로 기록됐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이날 기념식에는 총 2010명이 참석했지만 정작 5·18 민주화운동에 참여한 당사자와 유족은 전체 참석자 2010명의 16%인 330명에 불과했다.

5월 단체 관계자들의 자리에는 국가보훈처가 섭외한 학생과 교사(632명)와 5월 단체들이 '가짜 참배객'이라고 주장한 보훈단체 관계자 237명이 대신하는 등 철저한 '관제 기념식'으로 치러졌다.

▲ 제34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거행돼 연합 합창단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일부 합창단원은 기념식 전날 연락을 받고 일당 5만원에 동원된 것으로 알려지며 국가 기념식의 격에 맞지 않은 합창단이었다는 논란도 확산되고 있다.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을 위해 전국에서 모인 연합 합창단도 아무런 준비없이 무대에 서 눈살을 찌뿌리게 했다.

국가보훈처는 당초 광주시립합창단에 '임을 위한 행진곡'의 합창을 의뢰했지만 정부가 지난해에 이어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기념곡 지정과 제창을 거부하자 광주시는 합창단을 기념식에 보내지 않았다.

국가보훈처는 이 때문에 전국 각지에서 20~60대의 연령으로 340명으로 연합 합창단을 구성, 기념식 마지막 기념공연에 포함된 '5월의 노래'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게 했다.

하지만 합창단원은 한차례 연습도 없이 무대에 섰고 기념공연 도중 일부 단원이 특설무대에 오르는 등 '오합지졸'이었다.

리허설 시간에 맞춰 도착하지 못한 단원이 생기면서 연합 합창단은 본 무대에서 처음으로 음정을 맞추는 촌극이 빚어졌다.

행사 총 감독은 기념식을 한 시간 앞두고 "노래 가사는 모두 아시죠"라며 악보없이 합창을 진행하려다 합창단의 웅성거리는 소리에 악보는 들되 얼굴을 가리지 않는 것으로 '타협'했다.

일부 합창단원은 기념식 전날 연락을 받고 일당 5만원에 동원된 것으로 알려지며 국가 기념식의 격에 맞지 않은 합창단이었다는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기념식에 참석했던 한 광주시민은 "올해 처럼 준비도 없이 엉성하게 치러진 5·18 기념식은 처음"이라며 "정부의 5·18에 대한 인식이 그대로 드러나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윤민호 광주시장 후보는 이날 논평을 통해 "5·18 기념식 파행의 책임을 물어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후보는 "그는 "5월 단체들의 빈자리에 전국 보훈단체를 동원해 '관제 기념식' 논란을 일으키더니 기념식 합창단까지 알바들로 급하게 동원했다"며 "기념식이 반쪽 행사로 전락하고 파행을 거듭한 것은 정부가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식 지정을 거부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