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대우조선 인사에 정면비판…신구 권력, 다시 전면전 가나
상태바
尹측, 대우조선 인사에 정면비판…신구 권력, 다시 전면전 가나
  • 연합뉴스
  • 승인 2022.03.3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文동생 동창 '알박기' 몰염치"…감사원 조사 요청도
靑 "인사 개입 사실도, 이유도 없다"…집무실 이전 협의 영향 줄까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현 정권 임기 말 인사권 문제를 놓고 신구(新舊) 권력이 다시 정면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31일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신임 대표에 대해 "몰염치한 알박기 인사"라며 현 정부를 강력히 비판하자 청와대 측이 이를 극구 부인하면서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파열음이 나면서다.

지난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 간 청와대 회동을 계기로 협력 무드를 조성하는 듯했던 양측이 불과 사흘 만에 인사권을 둘러싸고 다시 긴장감을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양측 갈등 상황이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협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윤 당선인 측은 지난 28일 선임된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신임대표를 현 정권의 '알박기' 인사로 규정하고 포문을 열었다.

인수위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우조선해양은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과 대학 동창으로 알려진 박두선 신임 대표 선출이라는 무리수를 강행했다"라고 비판했다.

원 부대변인은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현 정부를 겨냥해 "직권남용 소지가 다분하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과 관련해 감사원에 조사 요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이 5년 전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정권 교체기 인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거론하면서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식의 또 하나의 내로남불"이라며 격앙된 표현도 숨기지 않았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에서 "낙하산, 알박기 보은 인사를 중단하기 바란다"며 "민주당 정권에서 국민 혈세를 축낸 많은 무능한 낙하산 인사들도 부끄러움을 알고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순리일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문재인 정부 특활비 관련 브리핑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특수활동비 사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3.31 (사진=연합뉴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문재인 정부 특활비 관련 브리핑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특수활동비 사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3.31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인수위의 이 같은 주장이 전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청와대는 그런 일을 한 적도 없고, 그 사실을 알지도 못했고, (해당 인사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말했다.

박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에 개입할 이유가 없고, 개입한 사실도 없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인수위의 주장을 두고 '황당하다'는 기류도 읽힌다.

여권에서는 오히려 윤 당선인 측이 공공기관 간부 관련 블랙리스트 자료를 수집해 찍어내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이 부처·공공기관의 주요 임명직 간부에 대한 이력 정보를 요구한 사실을 거론하며 "국민의힘은 벌써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서 문재인 정부 찍어내기를 준비하고 있는가"라고 반박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최근 청와대 회동에서 임기 말 인사 문제에 대해 양측이 실무 협의를 통해 원만히 풀어내겠다는 공감대를 이룬 바 있다.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은 청와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임기 말 인사권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인사를 어떻게 하자'는 얘기는 전혀 없었다"면서 "문 대통령께서 '남은 임기에 해야 할 인사 문제에 대해 이철희 수석, 장제원 비서실장께서 국민 걱정을 덜 수 있게 잘 의논해 달라'고 했고 당선인도 '이 수석과 장 실장이 잘 협의해주길 바란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한 바 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대우조선해양제공연합자료사진]* 인물정보 업데이트 후 현직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대우조선해양제공연합자료사진]
* 인물정보 업데이트 후 현직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동 사흘 만에 인사 문제를 놓고 마찰음이 나면서 자칫 집무실 이전 협의 등 나머지 합의사항에도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일단 양측은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사 문제와 집무실 이전 문제는 별개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사 문제는 원칙의 문제이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고 집무실 이전 협의는 이것과 상관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로서도 인수위의 '알박기' 주장을 빌미로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발목잡기'라는 비판을 불러올 수 있어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윤 당선인과의 회동에서 "정확한 이전 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고 한 바 있다.

양측은 집무실 이전 등 청와대 회동 이후의 후속 조치를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는 것이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