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옛 도심에 283억 투입해 '스마트 시티' 인프라 구축
상태바
광주 옛 도심에 283억 투입해 '스마트 시티' 인프라 구축
  • 허정윤 기자
  • 승인 2022.04.10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장동·동명동·서남동 등 구도심 문제 해소 위한 모델 마련
지역 거점 스마트 시티[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역 거점 스마트 시티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동구 옛 도심을 거점으로 스마트 시티 인프라가 구축된다.

광주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와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24년까지 동구 충장동, 동명동, 서남동을 중심으로 국비와 시비 120억원씩, 민자 43억원 등 283억원을 투입해 추진된다.

광주시는 지난해 12월 한화시스템 컨소시엄, 광주 도시공사, 동구청 등과 공모에 선정된 후 사업계획을 보완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옛 도심의 대표적인 도시문제 등을 반영해 에너지·교통·안전·환경 등 4개 분야 서비스와 인프라를 구축한다.

기후위기에 대응한 ‘광주 2045 에너지 자립도시 정책’과 연계한 ‘RE100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시티’를 목표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너지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해 태양광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소비하는 전기자동차(EV) 충전 스테이션인 RE100(재생에너지 100% 메가스테이션을 구축해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시티'를 지향한다.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해 공유하고 소비하는 전기자동차(EV) 충전소를 공공 부지에 구축하고, 스마트 주차장, 우범 지역 인공지능 폐쇄회로(CC) TV, 스마트 횡단보도 등을 설치한다.

광주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재활용 수거 자판기, 도시 데이터 수집 등 사업 계획도 담아 오는 9월까지 실시 설계를 마치고 국토교통부 승인을 거쳐 10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