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바다 완도산 수산물로 차린 해양치유 밥상엔 어떤 음식이
상태바
청정바다 완도산 수산물로 차린 해양치유 밥상엔 어떤 음식이
  • 연합뉴스
  • 승인 2022.04.1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조류 떡갈비·톳밥·김장국·해조류 샐러드 등 다양
해양치유밥상[완도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해양치유밥상
[완도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청정바다 전남 완도는 수산 1번지로 전복과 해조류, 광어 등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완도군은 수산물을 활용해 신선하고 건강한 맛을 담은 음식을 만들어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에는 '해양치유밥상'을 개발했다.

해양치유밥상은 전복 내장과 톳을 넣은 전복 해조류 떡갈비와 전복 내장 소스, 톳과 미역, 색깔보리를 넣은 색깔보리 톳밥과 제철 생선찜, 김장국, 해조류 샐러드, 해조류 무쌈은 물론 완도 과일 음료 등 완도에서 나는 식재료로 구성했다.

군은 해양치유밥상이 완도 대표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올해 준공 예정인 해양치유센터와 외식업체에 보급하고 있다.

전복 해조류 비빔밥[완도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전복 해조류 비빔밥
[완도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한데 모아 바다 밥상을 차려도 좋지만, 따로 먹어도 맛있는 게 완도 수산물이다.

'바다의 산삼', 영양학적으로 우수해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전복은 오돌오돌 씹히는 식감이 좋아 주로 회로 썰어 먹거나 전복죽, 구이, 찜으로 즐겨 먹는다.

그러나 완도에서는 영양 보충을 위해 문어, 꽃게, 닭, 황칠 등을 넣어 해신탕을 끓여 먹기도 한다.

'바다의 불로초'라 불리는 다시마는 쌈을 싸 먹거나 국물을 내는 데 주로 사용하지만 다시마 멍게 죽, 전복과 버섯 등을 넣은 다시마 영양밥, 다시마 가루를 넣은 칼국수 등으로도 즐겨 먹는다.

완도 다시마[완도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완도 다시마
[완도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무공해 식품' 매생이는 '혓바닥을 데어도 꽃샘추위 전에 매생잇국이나 한 번 더 먹자' 할 만큼 맛이 좋다.

매생이는 자체에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물을 안 넣고 살살 볶아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잘 덖어 국으로 먹거나 전, 떡국에 넣어 먹어도 좋다.

사슴의 뿔과 꼬리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녹미채(鹿尾菜)'라고도 불리는 톳은 살짝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다.

밥에 톳을 섞어 양념장을 넣어 비벼 먹거나 톳무침, 톳 된장국, 톳 두부무침, 톳 어묵볶음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옛말에 '광어가 누워 있는 데는 뻘도 맛있다'고 했다. 지역적으로 완도산 광어를 단연 으뜸으로 친다.

광어회[완도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광어회
[완도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보통 회로 먹거나 회를 뜨고 남은 뼈는 매운탕을 끓이는데 완도에서는 고단백이면서 저지방, 저칼로리로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광어를 미역국에 먹기도 한다.

개운하고 깊은 맛이 일품이다.

한편 완도군에서는 수산물을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해조류로 만든 젤리부터 톳 국수, 다시마장아찌, 다시마 전복젓갈, 전복장, 전복 만두, 말린 전복 절편, 전복 장조림, 전복 스테이크 등 가공품도 개발했다.

군 관계자는 17일 "완도에서 생산되는 해조류와 전복 등 수산물은 청정바다에서 자라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므로 다양하게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