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파티는 끝났다"…고강도 혁신 예고, 방만에 메스 댄다
상태바
"공공기관 파티는 끝났다"…고강도 혁신 예고, 방만에 메스 댄다
  • 연합뉴스
  • 승인 2022.06.2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부채·인력 급증 지적
재무위험기관 집중 관리…호화청사 등 불필요 자산 매각 유도·민간 경합업무 조정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경청하는 추경호 경제부총리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굳은 표정으로 윤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2.6.21 (사진=연합뉴스)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경청하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굳은 표정으로 윤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2.6.21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덩치는 커졌지만, 부채도 늘어나 부실해진 공공기관에 대해 '고강도 혁신'에 나설 전망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국무회의에서 "공공기관 파티는 끝났다"며 강력한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정부는 고용·취약계층 지원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그간의 기조를 전면 전환해 부채·조직 축소와 자산 매각 등을 통한 재무건전성 강화에 공공기관 정책의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 尹 "공공기관 혁신, 미룰 수 없는 과제"…'신의 직장' 대수술 예고

윤석열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공공기관 혁신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방만 경영을 과감하게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공공기관 부채는 지난 5년간 급증해 작년 말 기준 583조원에 이른다"며 "부채 급증에도 조직과 인력은 크게 늘었다"고 지적했다.

현재 공기업·준정부기관·강소형기관을 합친 공공기관 총 350개의 인력은 44만명, 연간 예산은 761조원에 달한다.

지난 5년간 공공기관 수는 29개 늘었고 인력은 11만6천명이 증가했다. 부채 규모는 84조원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민간 주도 경제'를 강조하고 공공부문의 슬림화·효율화를 추구하는 윤석열 정부는 방만한 공공기관에 대해 강도 높은 혁신을 예고해왔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도 덩치가 불어난 공공기관을 개혁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근 전기·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 필요성이 제기된 것과 맞물려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발전·사회간접자본(SOC) 공기업의 방만 경영이 도마 위에 올랐을 것으로 보인다.

추 부총리는 전날에도 한전의 적자, 회사채 발행 문제와 관련해 "한전이 왜 그렇게 됐나. 한전의 수익이 있을 때는 없었나"라고 반문하면서 "한전 스스로 왜 지난 5년간 한전이 이 모양이 됐는지 자성이 필요하다"라고 직격한 바 있다.

물가가 급등하는 가운데 전기·가스 요금을 불가피하게 인상해야 할 수도 있는 정부 입장에서는 고물가에 신음하는 국민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라도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공공기관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호화청사·고연봉 대우·도덕적 해이도 거론

윤 대통령은 공공기관에 대해 "과하게 넓은 사무공간을 축소하고 너무나 호화로운 청사도 과감히 매각해 비용을 절감할 필요가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또 "고연봉 임원진의 경우 스스로 받았던 대우를 반납하고 과도한 복지제도도 축소하는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라고도 언급했다.

공공기관이 호화청사 등 필요 이상으로 보유한 자산을 매각하고 과도한 임직원 복지를 줄이는 자구노력을 보여야 한다는 의미다.

전날 공공기관운영위원회도 한전 및 자회사, 당기순손실 기관에 대해 기관장 등 임원의 경영평가 성과급 자진 반납을 권고한 바 있다.

국무회의에서는 법인카드 부정 사용, 출장 신청 후 승진시험 준비 등 도덕적 해이 사례도 언급됐다.

재무건전성 강화는 물론,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근무 태도도 들여다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개회선언하는 윤석열 대통령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2022.6.21 (사진=연합뉴스)
개회선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2022.6.21 (사진=연합뉴스)

◇ 재무위험기관 집중관리, 경영평가로 재무건전성 강화 유도

정부는 공공기관 혁신을 위해 우선 재무위험이 높은 공공기관을 따로 추려 집중관리에 돌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그동안 130개 공기업·준정부기관에 대해 경영평가를 통해 재무 상태를 간접적으로 관리하고, 이 중 자산 2조원 이상 또는 정부 손실보전 조항이 있거나 자본잠식 상태인 기관 40곳에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을 작성하도록 해왔다.

여기에 앞으로는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작성기관 27개(금융형 기관 제외) 중 재무 상태가 좋지 않은 10여 곳을 재무위험기관으로 선정해 더욱 강도 높은 관리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재무위험기관은 다음 달 중 재무지표, 재무성과, 재무개선 정도를 따지고 민간 신용평가사가 기업 신용등급을 매길 때 활용하는 신용평가기법을 참고해 다음 달 중 선정한다.

선정된 재무위험기관은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작성 시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자체 위원회 검증을 거치도록 하고, 연간 출자 총량과 출연 규모를 협의하게 할 방침이다.

또 목표이자율을 설정해 장기채 발행, 부채 포트폴리오 다변화, 차입 시기 조정 등 해당 기관 이자 비용 부담 완화 등 경영 효율성 제고도 지원한다.

매년 시행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는 사회적 가치 비중을 낮추고 부채 등 재무성과 배점 비중은 강화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기능·인력 구조조정, 민간 혁신 지원 노력·성과 등도 핵심 지표로 설정하고 개선도가 높은 공공기관에는 성과급을 더 줄 계획이다.

◇ 민간 경합 업무 정비, 복리 후생 실태 조사

재무 건전성 확보 외에 공공기관의 기능과 역할과 관련한 근본적인 혁신도 진행할 전망이다.

공공기관의 연공 서열 중심으로 된 보수 및 인사 체계는 직무·성과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민간 부문과 경합하거나 다른 공공기관에서 수행 중인 업무는 정비하는 등 기능·인력도 조정한다.

스스로 업무·인력을 재조정하는 공공기관에는 인센티브를 부여해 자발적인 혁신을 유도할 방침이다.

복리 후생 운영 실태에 대해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혁신지침' 등의 준수 여부도 점검해 공공기관 경영 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신설 최소화, 공공기관 분류 재정비, 기타공공기관에 대한 주무 부처 책임 강화 등도 공공기관 개혁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날 윤 대통령이 '호화청사'를 언급한 만큼, 자산 매각도 적극적으로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