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광주시의회 전반기 원 구성…의장에 정무창 의원
상태바
제9대 광주시의회 전반기 원 구성…의장에 정무창 의원
  • 최철 기자
  • 승인 2022.07.1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의장 심철의·이귀순 의원 선출
광주시의회 전경
광주시의회 전경

제9대 광주시의회 전반기 원 구성이 완료됐다.

광주시의회는 11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출했다.

의장에는 단독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광산구 제2선거구의 정무창 의원이 만장일치로 당선됐다.

절대다수 의석(23석 중 22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임시회에 앞서 단독 후보를 내 사실상 내정한 후보를 선출하는 형식이었다.

정 신임 의장은 "시민의 삶과 생활을 우선에 두는 민생의회,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 의원 간 협업, 청렴한 의회, 연구하며 일하는 의회 상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의회의 높아진 위상과 권한만큼 시민의 다양한 요구를 귀담아 듣는 품격 있고 능력 있는 의회를 운영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2명을 뽑는 부의장에는 단독 후보인 심철의(민주당·서구4)·이귀순(민주당·광산구4) 의원이 각각 18표, 22표를 얻어 선출됐다.

이들은 민주당 의원들이 합의 추대한 후보인데도, 민주당 재적 의원(22명)에 미치지 못한 표를 얻어 눈길을 끌었다.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행정자치위원회·환경복지위원회·산업건설위원회·교육문화위원회 등 4개 상임위원회 구성도 완료됐다.

행자위는 임미란·정다은·박필순·채은지·명진 의원, 환복위는 조석호·최지현·이명노·박미정·서용규 의원, 산건위는 김나윤·안평환·홍기월·박수기·강수훈·김용임 의원, 교문위는 신수정·심창욱·이귀순·박희율·서임석·심철의 의원이 배치됐다.

시의회는 15일 상임위원장, 21일 운영위원장을 선출하고 25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등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행자위원장은 임미란 의원, 환복위원장은 조석호 의원, 산건위원장은 김나윤 의원, 교문위원장은 신수정 의원 등 민주당 재선 의원들이 민주당 합의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위원장은 초선인 강수훈 의원, 예결위원장은 초선인 박희율 의원이 내정됐다.

비위 의혹을 받는 박미정 의원의 징계 여부 등을 결정해야 하는 윤리특별위는 아직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