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초등 방학 중 무상급식 '졸속행정'…달랑 1개교 실시
상태바
광주교육청 초등 방학 중 무상급식 '졸속행정'…달랑 1개교 실시
  • 연합뉴스
  • 승인 2022.07.1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식종사자 반대로 공식발표 나흘 만에 정책 뒤집혀…초등생 수혜자 70명
직영 급식 기대했던 학부모들 '실망'…도시락 구매로 '원위치'
'인기 있는 급식 메뉴는?'[연합뉴스 자료]
'인기 있는 급식 메뉴는?'
[연합뉴스 자료]

광주시교육청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처음으로 실시하려던 초등학교 방학 중 전면 무상급식이 '졸속행정'으로 마무리됐다.

15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시 교육청은 여름 방학 중 초등학교 150개교 전체 1, 2학년 돌봄교실 참여 학생 등을 대상으로 무상급식(중식)을 한다고 지난 10일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영양사, 조리원, 조리사 등 대부분 급식종사자와 전교조, 광주 교사노조, 광주 교총 등이 졸속행정과 밀어붙이기 행정이라며 연일 집회를 열거나 성명을 내는 등 급식에 반대했다.

이에 시 교육청은 무상급식을 도입한다고 공식 발표한 지 나흘만인 지난 14일 '돌연' 직영 급식(조리실에서 직접 음식을 조리하는 것)을 신청한 학교에만 무상급식을 하기로 하고, 이날 오후까지 신청을 받았다.

그 결과, 전체 150개교 중 1개 학교만 신청했다.

해당 학교 돌봄교실 참여 학생은 70명가량으로 추산된다.

나머지 149개 학교 돌봄교실에 참가하는 초등학생들은 기존처럼 수익자부담(학부모부담) 원칙에 따라 집에서 도시락을 싸 오거나 도시락을 구매해 끼니를 해결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이정선 교육감의 '정책 2호'로 불리는 방학 중 무상급식 제도는 학교 혼란을 부르고 행정력만 낭비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렵게 됐다.

특히 이 교육감이 취임(7월 1일) 후 야심차게 추진한 방학 중 무상급식이 2주 만에 전교조 등 노조뿐 아니라 교직원 등 대다수 학교 구성원의 반발로 좌초되면서 앞으로 이 교육감의 '초반 행보'에 탄력이 붙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초등학생 아이를 둔 학부모 정모 씨는 "방학 중 무상급식을 한다고 해서 기대를 했는데 용두사미가 된 꼴"이라며 "주변에서 방학 중 돌봄교실에 관심을 두는 학부모들이 많았는데 굉장히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인다"고 말했다.

광주 교사 노조 관계자는 "이 교육감이 사전 정지작업도 없이 무리하게 추진하다가 쓴맛을 본 경우다"며 "이번에 '비싼 수업료'를 냈다고 생각하고, 학교 현장을 중시하면서 꼼꼼히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