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아파트 분양가 오른다…재협상 국면
상태바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아파트 분양가 오른다…재협상 국면
  • 연합뉴스
  • 승인 2022.07.2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비 상승 영향…타당성 검증 후 광주시·업체 간 '줄다리기' 예상
광주 중앙공원[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중앙공원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원자잿값 상승, 금리 인상 등 영향으로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지에 들어서는 아파트 분양가도 일제히 오를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와 건설사의 재협상을 앞두고 상승 폭 등에 이목이 쏠린다.

26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남대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하는 신용공원 특례사업 타당성 검증 용역이 다음 달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총사업비 검증 과정으로 광주시와 건설사는 그 결과를 토대로 적정 분양가를 다시 산출하게 된다.

애초 이곳 평당 분양가는 1천20만원으로 잠정 합의됐지만 93억원으로 예상된 토지 보상비부터 170억원으로 뛴데다가 최근 자잿값 폭등으로 총사업비도 늘어나게 됐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추진 중인 광주 9개 공원, 10개 지구 모두 사정이 비슷해 사업자들은 분양가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규모가 가장 크고 평당 분양가(잠정 1천870만원)도 가장 비싼 중앙공원 1지구는 후분양 결정에 따라 다소 미룬다 해도 나머지 9개 지구는 순차적으로 분양가를 다시 협의해야 하는 상황이다.

광주시도 사업 추진 초기와 비교해 시장 환경이 바뀌었다면 인상 요인을 인정하고 있다.

광주시와 건설사들은 협약 내용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사업자의 신청을 거쳐 논의하기로 협약 당시 합의했다.

평당 분양가는 중앙공원 1지구를 제외하면 1천만∼1천500만원 범위로 일반 신축 아파트보다 저렴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업체들 사이에는 20∼30%, 많게는 50%가량 분양가를 올려야 한다는 요구까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시는 인상 폭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전남대 산학협력단, 조선대 산학협력단, 광주전남연구원의 사업지별 타당성 검증 결과를 토대로 한 협상에서 광주시와 업체 간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사업자 공모 당시 낮은 금액을 제시했다가 공사, 분양을 앞두고 가격을 올리려는 업체들의 움직임에 시민사회에서는 분양 원가 공개도 요구하고 있다.

다만 국토부 질의 결과 주택법상 공공택지에 해당하지 않아 공개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광주시는 전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타당성 검증뿐 아니라 한국부동산원, 한국토지주택공사 관계자와 회계사 등 전문가로 꾸려진 검증단을 통해 적정 분양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대상 부지를 건설사가 모두 매입한 뒤 공원을 조성해 광주시로 넘기고 비 공원 시설인 아파트 등을 지어 사업비를 충당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