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의혹"…4조원대 광주 평동 개발 사업 '도마 위'
상태바
"특혜 의혹"…4조원대 광주 평동 개발 사업 '도마 위'
  • 최철 기자
  • 승인 2022.10.1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수훈 시의원 "토건 세력과 사적 이익 끌어들인 공무원 합작"
광주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 위치도
광주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 위치도

총사업비 4조원대에 이르는 광주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각종 의혹들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13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시정질문에서 '재벌 특혜' 등 각종 논란이 일었던 광주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에 대해 강수훈 시의원(더불어민주당·서구1)은 일문일답식 질의로 의혹을 제기했다.

강 의원은 "대중교통 하나 들어가지 않는 평동에 한류 문화콘텐츠를 미끼로 아파트 개발사업을 추진하려 했던 토건 세력과 사적 이익을 공적 이익으로 끌어들인 공무원들이 합작한 특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컨소시엄에 참가한 업체는 개량 평가 결과 0점인데도 선정이 됐다"며 "회사 대표는 정치인 출신으로 2005년부터 여러 지자체를 다니며 문화라는 키워드로 사업을 제안했지만 성공한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업체 대표와 소재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많다"며 "광주시와 사업브로커, 고위공무원 간 '특혜의 협주곡'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또 최근에 개봉한 영화 '정직한 후보2'를 예로 들며 "이 사업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것으로 생각한다"며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수사기관에 수사 요청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시정질문하는 강수훈 광주시의원
시정질문하는 강수훈 광주시의원

답변에 나선 박정환 경제창업실장은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 우선협상대상자 소송은 반드시 승소해야 한다"며 "1심에서 지적했던 재판부의 사안에 관한 논리를 더 보강해 세밀한 자료검토를 통해 2심에 잘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시장은 "사업 협상 과정에서 광주시는 공모 지침대로 정당하게 진행했지만, 현대 측이 불성실하게 협상에 임한 것이 진실"이라며 "항소심에서 승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은 이해할 수 없는 사업 중 하나로 취임 100일이 지난 만큼 구체적으로 사업을 점검하겠다"며 "2심 재판은 별도로 진행하고 사업을 재검토해서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1998년 평동 준공업지역 지정 이후 개발 요구 민원이 지속하자 일대를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문화 콘텐츠 등 미래 전략 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기로 하고 민간사업자를 공모했다.

공모에 참여한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한류 문화콘텐츠 육성을 골자로 21만㎡ 부지에 1만5천석 규모의 공연장, 스튜디오, 교육·창업 지원 시설 등을 설치한 뒤 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개발 계획에 아파트(5천여 세대), 주상복합(3천여 세대) 비중이 높아 아파트 위주 난개발 우려와 함께 한류 사업 실행 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사업 추진과정에서도 시민단체가 '재벌 특혜'라며 반발하는가 하면, 광주시 담당자가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용역을 진행하는 등 각종 논란이 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