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칼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방패당 아니다
상태바
[신세계칼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방패당 아니다
  • 신현호 편집인대표
  • 승인 2022.11.2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1 (사진=연합뉴스)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1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두 사람이 구속되고 21일 1년 전 구속됐다가 석방된 남욱 변호사가 재판에 출석해 "2015년 2월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실 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김만배 씨에게서 들어서 알았다"고 폭로했다. 이재명 대표는 "검찰이 조작의 칼날을 아무리 휘둘러도 진실은 침몰하지 않음을 믿는다"며 반발했다. 하지만 당내에서조차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분출하며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직자 개인 비리까지 당이 지켜야 하느냐"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정진상 실장은 1990년대 이 대표가 성남 지역에서 변호사로 활동할 때 인연을 맺었다. 성남시와 경기도, 민주당에서 이 대표를 보좌하며 '복심'으로 불렸다. 김용 부원장도 이 대표가 "분신과 같은 사람"이라고 할 만큼 가까운 사이다. 법원이 이들의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은 검찰이 제시한 혐의가 어느 정도 소명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검찰 수사를 무조건 정치 보복으로 몰아갈 일이 아니라는 의미다.

이재명 대표는 이제 백척간두에 서게 됐다. 검찰 수사의 칼끝은 이 대표로 향하는 것은 자명하다. 검찰이 연내에 이 대표를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 대표는 대장동 사업을 자신의 최대 치적이라고 항변하고 있지만 각종 특혜와 비리로 천문학적 돈을 몇 사람에게 몰아준 것이 이 사건의 본질로 드러나고 있다. 검찰은 '지방자치권력 사유화 범죄'로 규정하고 차분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급할 일이 없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각각 성남시와 성남시의회에서 각종 영향력을 행사해 대장동 일당에게 특혜를 몰아줬고, 그 대가로 이 대표의 선거 자금 등을 지원받은 것으로 본다. 검찰은 정 실장과 이 대표가 '정치적 공동체'로서 사실상 '한 몸'처럼 움직인 만큼 주요 의사결정을 두 사람이 함께 내리고, 세부 과정도 항상 공유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실제 이 대표는 성남시장(2010∼2018년)이나 경기도지사(2018∼2021년) 시절 정 실장을 늘 옆에 두며 자신에게 올라오는 보고서나 결재 문건은 사전에 모두 그의 검토를 거치도록 했다고 한다. 이런 두 사람의 관계로 미뤄볼 때 '문고리' 역할이던 정 실장이 하는 일을 이 대표가 몰랐을 리 없다는 추론이 나온다.

이재명 대표는 "검찰 독재정권의 어떤 탄압에도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평화와 안보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위기 극복에 써야 할 국가 역량을 야당 파괴에 허비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정부를 비판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에 민생 경제를 둘러싼 위기 징후들이 심상치 않다"면서 "위기 상황일수록 국가 재정은 민생과 경제의 버팀목이자 방파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초부자 감세, 서민예산 축소 같은 비정한 특권 예산을 반드시 저지하고 서민을 보호하고 경제를 살리는 따뜻한 민생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세계적 추세이기도 하지만 국내 경제는 망가지고 외교는 추락 중이다. 한반도 위기는 심화되는데 정부는 무엇을 지향하는지도, 공정과 정의를 회복하는 것이 목표라면 구체적 방안이 나와야 하는데 특정 언론과 싸움만 하고 있다. 검찰 독재 칼춤을 막아내고 민생을 지켜야하는 야당의 역할도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 민주당에 묻고 싶다. 22대 총선을 겨냥해 제1야당을 죽이려는 윤석열 정권 눈치나 보고 5년을 허송세월만 할 것인가. 조직력에서 유리해도 민심을 잃으면 여지없이 심판을 받았던 사례가 많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잃은 조직력으로 2024년 4월 총선도 녹록치 않다. 또 실패하면 희망이 없다. 이제 민생 챙기기에만 올인하는 것이 답이다. 내일부턴 '민생' 두 글자만 뉴스에서 만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