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 드러낸 섬 수원지…하천수·광산·관정서 물 나르기 총력
상태바
바닥 드러낸 섬 수원지…하천수·광산·관정서 물 나르기 총력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1.2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 50년만의 최악 가뭄에 수원지별 비상용수 공급
바닥 드러낸 완도 금일도 상수원23일 오후 전남 완도군 금일읍 금일저수지(상수원)가 심한 가뭄으로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금일저수지 저수율은 4.3%로 금일읍 주민들은 2일 급수, 4일 단수하는 제한급수에 처해 있다. 2022.11.23 (사진=연합뉴스)
바닥 드러낸 완도 금일도 상수원
23일 오후 전남 완도군 금일읍 금일저수지(상수원)가 심한 가뭄으로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금일저수지 저수율은 4.3%로 금일읍 주민들은 2일 급수, 4일 단수하는 제한급수에 처해 있다. 2022.11.23 (사진=연합뉴스)

전남 완도 섬이 말라가고 있다.

섬 주민들은 50년 만의 최악 가뭄으로 생활용수는 물론 마실 물도 걱정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생명수나 다름없는 수원지가 바닥을 드러내면서 최장 6일간 식수를 공급하지 못하는 곳도 있다.

특히 수원지 저수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노화·소안·금일지역 주민들의 고통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완도군은 최악의 가뭄 극복을 위해 수원지별 비상용수 공급에 나서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하천수는 물론 광산 지하수, 농업용 관정 등 물을 끌어올 만한 곳을 찾아 수원지 물 보충에 나서고 있다.

소안면 미라제 물채우기 작업[연합뉴스 사진]
소안면 미라제 물채우기 작업
[연합뉴스 사진]

군은 2천500여 명이 식수원인 보길도 부황제 저수율(49.3%)이 더 떨어지지 않도록 부황제 하천수 펌핑 작업을 하고 있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하천수 62만t을 퍼 올린 덕분에 그나마 이 정도의 저수율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노화 광산 지하수를 급수차를 이용, 수원지로 실어나르고 있다.

저수율 6%의 노화읍 넙도제 물 채우기도 한창이다.

노화 광산과 김공장 지하수를 급수차로 실어날랐다.

노화 넙도는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1일 급수, 6일 단수를 시행하고 있다.

저수율 10% 아래인 금일읍 척치제와 약산면 해동제에도 농업용 관정에서 물을 뽑아 채우고 있다.

저수율 8%인 소안도 미라제에는 오는 30일 해수담수화선박이 동원돼 용수 비상 공급에 들어간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27일 "제한 급수로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는 도서민들을 위해 장·단기 계획을 세워 급수 공급 가능 일을 최대한 늘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완도지역 평년 강수량은 1천427㎜인데 올해는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섬 지역 전체 수원지 10곳의 평균 저수율은 38%로 10개 수원지에 의존하는 주민은 4만1천여 명에 이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