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 우려…노정대치 돌파구 찾아야
상태바
[연합시론]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 우려…노정대치 돌파구 찾아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2.0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파업 9일째… 컨테이너 가득 쌓인 부산항화물연대 총파업이 9일째인 2일 부산항 신선대부두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2022.12.2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파업 9일째… 컨테이너 가득 쌓인 부산항
화물연대 총파업이 9일째인 2일 부산항 신선대부두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2022.12.2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 사태가 장기화 국면으로 치닫는 게 아닌지 우려가 커진다. 9일째 접어든 이번 파업으로 산업계 피해 양상은 악화일로에 있다. 지난 1주간 시멘트와 철강, 자동차, 정유 등 부문에서 물류 차질 규모가 정부의 잠정 집계에 근거하면 1조6천억원에 달했다. 이중 철강업계 피해는 1조1천억원 규모로 파악됐다. 2일 오전 현재 휘발유나 경유가 품절된 주유소는 52곳으로 늘어났다.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을 확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시멘트에 이어 정유와 철강, 컨테이너 등 분야도 물류 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반면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하고 총파업을 지속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확대 방침이 이번 파업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 단언하기 쉽지 않지만, 국가 경제가 처한 어려운 현실을 직시해야 할 비상한 시점에 와 있는 건 명확해 보인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강경 대치 국면을 끝내고 사태 해결의 돌파구를 하루속히 찾아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1일 밤 페이스북 글에서 화물연대를 향해 "화물 운수종사자 여러분도 업무 중단을 끝내고 경제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그간 강공 메시지로 일관하던 자세에서 벗어나 다소 유화적인 태도가 읽힌다는 해석이 나온다.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 이후 일부 업무 복귀자가 나오고 시멘트 운송량이 다소 회복세를 보인 것과 무관치 않을 수 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이 효과를 내는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 주말에는 운송거부 참여 인원이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진다. 여기에다 업무개시명령이 더해진 상태여서 복귀자가 갈수록 늘어나지 않겠느냐는 기대감도 비친다. 그러나 파업 전개 상황은 좀 더 지켜봐야 할 일이다. 업무개시명령 이후에도 집회에 나서는 화물연대 조합원이 줄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1일 정부가 집계한 집회 참여 조합원은 6천40명(전체의 30%)으로 전날과 비슷한 수준이다.

노정 간에 지난 2차 협상이 결렬된 이후 대치 양상이 심화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민주노총은 3일 전국노동자대회를, 6일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예고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화물연대 파업은 반드시 승리해야 할 핵심 투쟁이자 민주노총의 전 조직적 투쟁"이라며 "화물연대 투쟁을 유지,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업 동력을 지속해 나가려는 의도를 담은 것으로 보여 걱정스럽다. 파업 사태가 빚고 있는 위기 상황을 간과하거나 외면해선 안 될 일이다. 다행히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철도노조는 잇따라 노사 협상을 타결했다. 전국철도노조는 밤샘 협상 끝에 노사가 잠정 합의를 이루며 2일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했다. 앞서 지난 1일 서울 지하철 노사는 파업 하루 만에 합의를 이뤘다. 여론의 부담을 의식했을 수도 있겠지만 대화와 소통의 끈을 놓지 않은 결과물일 것이다. 화물연대 파업 사태가 이번 주말을 지나며 고비를 맞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화물연대는 우선 파업 유지 자체를 재고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정부와 화물연대 모두 대화와 타협의 의지를 갖고 긴밀하게 소통해 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