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 사실상 무산…컨소시엄 해산
상태바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 사실상 무산…컨소시엄 해산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3.2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단위계획 지정 놓고 광주시·업체간 이견 못 좁혀

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 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용도변경 권한이 있는 광주시나 사업 추진 주체인 컨소시엄, 공장 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해 컨소시엄이 해산해 사업은 원점으로 되돌아갔다.

투자 위축 분위기 속에서 금호타어이어는 사업자를 다시 선정해야 해, 광주송정역 최대규모 연계사업인 복합환승센터 건립도 장기간 표류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광주시와 지역 업계 등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공장 부지 개발에 나섰던 미래에셋증권 컨소시엄이 지난달 20일 특수법인을 해산했다.

이 컨소시엄은 미래에셋을 주관사로 현대건설·중흥토건이 공사를 맡기로 했지만, 최근 '공장용지 인수와 개발사업의 사업성이 낮다'고 보고 특수법인을 해산해 사실상 사업을 접었다.

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지난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뒤 부지 값으로 1조2천억원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업 추진 과정에 적지 않는 난제에 부닥쳤다.

자금 사정이 여의찮은 금호타이어는 공업 지역인 공장 부지 용도를 주거나 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이전 비용을 마련하고자 했다.

광주시도 용도 변경으로 생긴 땅값 상승분 차익의 40∼60%를 공공 기여 형태로 내놓는 사전협상제도 활용에는 공감했으나 절차상 문제에 가로막혔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 도시지역 내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대상 지역은 유휴토지 또는 대규모 시설의 이전 부지로 한정했다.

공장을 먼저 비워야 협상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금호타이어는 연중무휴 가동되는 제조업 특성상 기존 공장을 비우고 새 공장을 신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공장을 가동하면서 생산 라인을 점진적으로 옮겨야 한다고 호소했다.

컨소시엄은 광주시의 '선 이전 후 용도 변경' 방침이 확고한 만큼 장기화 우려 등 사업 추진이 쉽지 않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시장성 악화 등도 사업 추진에 발목을 잡았다.

금호타이어는 조만간 공고를 내고 사업 추진 업체를 재선정할 계획이지만 장기화하는 국내외 경기 침체를 감안할 때 새로운 업체가 나설지는 미지수다.

금호타이어[금호타이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투자 위축 분위기 속에서 금호타어이어의 사업자 선정이 늦어지면, 금호타이어 이전 부지에 광주송정역과 연계한 복합환승센터를 세우려는 구상도 장기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 입장에서는 법의 범위에서 처리할 수밖에 없는 일"이라며 "다른 지자체의 경우 공장 이전 시 폐쇄 증명서까지 요구하기도 하는 상황에서 법적으로 협상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토지의 용도 변경을 먼저 해준다면 특혜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